[古寺의 향기] 만수산 무량사
상태바
[古寺의 향기] 만수산 무량사
  • 관리자
  • 승인 2009.06.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古寺의 향기 아미타 도량

부여군 만수산 남쪽 기슭에

무량사는 충청남도 부여군 외산면 만수리, 차령산맥이 지나는 만수산(萬壽山) 남쪽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차령산맥은 오대산에서 발원하여 충청북도 북부를 거쳐 충청남도의 태안반도(泰安半島)로 점차 낮아지면서 그 남서부에 구릉지를 이루고 많은 산을 일으킨다. 만수산은 그 하나로 보령군과 군계(郡界)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영화롭던 옛 백제의 고도(古都) 부여군 일대, 신라인은 삼국통일을 이룩하고 서쪽인 이 지역에 무량사를 창건하였다.

부여읍(扶餘邑)에서 대천(大川)가는 국도(國道)를 따라 대략24km지점에 무량사가 있다. 사찰입구의 마을은 한겨울의 시골 마을 답지 않게 움직임이 활발하고 관광철도 아닌데 번화한 상가(商街)가 나그네의 눈을 의아스럽게 한다. 그러나 곧 그 의문은 무량사 계곡의 물을 보면서 풀렸다. 무량사 뒷산이 석탄산지로 탄광지대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니 계곡의 물이 검을 수 밖에…

문성왕때 무염국사가

구전(口傳)에 의한 무량사의 창건배경은 통일신라 30대 문무왕(664~680)때, 무염국사(無染國師) 또는 범일국사(梵日國師) 창건설로 전해지나 두 국사의 생몰년대에서 시차(時差)가 있음을 알 수 있어 잘못 전해진 것으로 보여진다.

두 분 스님의 약전을 살펴보아 무량사의 창건배경을 짐작해 본다.

무염국사

무염국사는 신라 29대 무열왕의 8대 손이다. 애자왕 2년(801년)에 출생하여 진성여왕2년(888년)에 입적하였다.

13세에 설악산 오색석사(五色石寺)에 출가하였으며, 어려서부터 신동(神童)이라 불릴만큼 총명하였다. 화엄종찰인 부석사에서 석징(釋燈)스님에게 화엄경을 배우고 21세에 당나라로 구법(求法)의 길을 떠나 여러곳을 다니며 수행하여, 동방대보살(東方大菩薩)이란 칭호를 받을 정도로 그의 법력(法力)은 뛰어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