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敎의 財富觀 (중)
상태바
佛敎의 財富觀 (중)
  • 관리자
  • 승인 2009.06.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講壇

      2. 위법한 財富

불교는 재부를 허락한다. 그러나 위법한 재부는 허락하지 않는다. 무엇이 위법한 재부인가?  위법으로 치부한 재부에는 열 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우리들이 취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1) 남의 물건을 도둑질 하는 것

좀도둑. 절도. 힘 들이지 않고 물건을 손에 넣는 것, 물건을 주워서 주인에게 돌여 주지 않는 것, 주인 있는 물건을 주인의 동의를 얻지 않고 사사로이 점유하는 것, 이러한 것은 모두 남의 물건을 도둑질 하는 것이고 뚜렷이 재부를 끌어안고 있어도 불합법한 재부인 것이다.

     2) 법을 어기고 더러움을 탐하는 것

법을 어기고 더러움을 탐해서 얻은 것은 불합법한 재부이다. 예를 들면  밀수. 뇌물. 탈세 등의 위법한 재부를 말한다.

    3) 빚을 부인 하는 것

경제 범죄. 악성 파산. 계돈을 가지고 도망치는 것, 수표를 쓰고도 현금을 지불하지 않는 것, 유가증권법을 위반하는 것 등, 이러한 빚을 부인하는 것은 신용이 없는 것이고 위법한 재부이다.

    4) 맡긴 것을 횡령하는 것

남의 물건. 재화를 맡고도 그것을 돌려 주지 않는 행위이다. 불광산에는 고아원이 있는데, 어떤 연로한 분이 어린 애를 데리고 와서 우리들에게 부양을 맡겼다. 그의 아버지는 집과 대지가 있었고 또한 은행 예금도 있었다. 그는 그것을 친구에게 위탁하여, [나의 아이가 성장하면 그에게 건네 주게.]하고 부탁했다. 그러나 아이의 아버지가 죽자 그의 친구는 그 재물을 모두 횡령했다. 그는 아마 아이가 성장해서 요구해도 그 재산을 돌려주지 않을 것이다.

    5) 공재(共財)를 속여 먹는 것

예를 들어, 모두가 공동 경영하는 주식회사에서 장사를 하여 돈을 벌면 마땅히 각 주주에게 소득의 대부분을 경영자 자신이 점유하고, 적은 부분을 다른 사람들에게 분배한다면 이것은 위법한 것이다. 형제 자매가 분가할 때도 조상의 재산을 마땅히 모두가 평균적으로 분배해야 한다.

    6) 편리때문에 횡령하는 것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