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길음종합사회복지관
상태바
[불사의 현장] 길음종합사회복지관
  • 사기순
  • 승인 2009.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상없는, 그러나 가장 영험있는 도량

“다시 정열이 확 솟아 올라요. 시간도 없으면서 괜한 일(자비행 실천하는 불광 보문부 활성화)을 또 벌여 놓은 건 아닌지 가끔 회의도 가졌어요. 그런데 오늘 이렇게 복지관을 들러 보고 제원 스님 말씀을 듣고 보니 말할 수 없는 정열이 솟구칩니다.”

성북구 길음 3동 905번지, 차가 겨우 들어갈 만한 좁다란 오르막길을 돌고 돌아 만난 길음종합사회복지관은 강력한 힘을 뿜어내는 불도량이었다. 취재에 동행했던 여러 보살님과 거사님이 불자로서 새롭게 태어나 복지불사에의 옹골찬 원력을 다지게 했으니 이보다 더 영험있는 도량이 어디 있으랴.

그저 내 자식 내 남편만 잘 되길 비는 보살 대신에 나와 남 구별하지 않고 봉사하는 살아있는 관세음보살의 상주처인 복지관이야말로 이 시대 최고의 불도량이 아닌가. 이름에서도 복복(福)자가 크게 들어있는 이곳에서 복을 지으면 그 즉시에 큰복 받을 것 같은 예감, 알량한 중생심을 누르며 기자 또한 복짓는 불사에 마음을 보탰다.

스님이 공들여 기업이 후원한 첫 불교복지관

길음종합사회복지관은 현대적인 감각으로 알뜰살뜰 규모있게 지어져 있다. 총면적 4625평 지하1층의 강당과 노인 복지실.보건의료실, 지상1층의 어린이집(탁아실.유아원).식당, 2층의 상담실.사무실.프로그램실, 3층의 독서실.컴퓨터실, 문화예술실 그리고 옥상엔 휴게실과 야외공연장이 설치된 복지관을 둘러보면서 취재진은 환희심으로 한마음이 됐다.

세련된 모습으로 편안하게 설계되 건물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세세하게 정성을 쏟은 내부 시설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하기야 처음부터 끝까지 정성으로 이류어진 복지관 불사가 아니던가. 길음종합사회복지관은 제원 스님(관장)이 공들여 서울시가 땅을 빌려 주고 코오롱 기업이 총공사비 12억을 들여 건물 지어 주고 스님이 1억 들여 내부 시설하고 위탁운영하는 모범적인 케이스 아주 이상적인 유형의 길음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의 그 값진 사연을 들어 보았다. “스님이 아무리 거룩한 모습을 하고 다녀도 사람들이 알아주질 않는 겁니다. 자기 절 신도들만 공경하는 스님, 불자들만 공경하는 부처님 이런 현실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