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진실한 말로 창조적 삶을 가꾸어 가자
상태바
[권두언] 진실한 말로 창조적 삶을 가꾸어 가자
  • 광덕 스님
  • 승인 2009.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언

세상이 어지럽고 생활이 각박하다 보니 어느덧 성격도 거칠어져 간다. 말도 거칠고 자극적인 말이 흔히 나돌고, 보는 것도 느끼는 것도 자못 신경질적이기 쉽다. 이런 생활환경일수록 우리는 마음을 가다듬고 자기 자세를 정돈하는 것이 불자의 생활이다. 그런데, 아무리 마음이 중요하다고 하나 마음의 가장 가까운 표현 수단은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그 말을 조심하고 절제함으로써 마음의 평온과 진실을 기르고 한편으로 우리 사회 환경에 평온과 기쁨을 가꾸어 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실한 말이다. 끊임없는 변화와 자극과 초조 불안 속에서 우리말이 범하기 쉬운 것이 말의 진실이다. 진실이란 거짓이 아니라는 뜻이며, 진실한 말이란 진리 그대로를 긍정하는 말이다. 인간은 원래로 불성 자체임을 부처님은 보셨고, 그것을 우리에게 가르치셨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 진실 면목을 부정하거나 그 인간성 속 무한 능력과 덕성을 부정하는 말보다 더 큰 허망한 말이 있을까. 우리는 어떤 고난과 불안 속에서라도 이 인간의 진실을 자신과 이웃에게서 간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