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불교 음악회를 보고
상태바
[시론] 불교 음악회를 보고
  • 반영규
  • 승인 2009.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론

올해에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는 두 가지 색다른 행사가 있었다.

그 하나는 성악가 김화용씨의 「불교 가곡 독창회(1982, 4, 17 국립극장 대극장 - 월간 <음악세계> 주최)」이고 또 하나는 「찬불가 합창 경연대회(1982, 4, 28 세종문화회관 별관 - 불교 청소년 교화연합회 주관」였다.

불교음악을 하는 음악가가 매우 희귀한 터에 중견 성악가가 불교 가곡을 부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준 <음악세계>사와 신심으로써 불교 가곡을 부르는 외로운 성악가 김화용씨에게 불자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감사를 드리는 바이다.

그리고 서울과 지방의 15개 합창단이 대거 참여하여 마음껏 부처님을 찬양하고 많은 불자들에게 환희와 감동을 안겨 준 참가 합창단에게도 큰 박수와 감사를 드린다.

따라서 이 두 음악행사를 통한 가슴 벅찬 감동은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 같다.

그동안 찬불가를 들을 수 있는 소음악회는 여러 번 있었다. 1978년 2월(8번째 붓다의 메아리-흥사단 강당)에 김화용씨가 10여곡의 찬불가를 불러서 찬불가의 참다운 가치를 알게 해 주어 많은 갈채를 받았었고, 각 청년법회의 합창단 학생법회 합창단이 예술제를 통해서 연주한 바 있으며 특히 마하야나 합창단(육군본부), 바라밀다합창단(불광법회), 칠보 어린이합창단(칠보사)은 정기적인 발표회를 통해 높이 평가 받고 있으며 그 수준도 상당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번 두 음악회는 이러한 단일단체의 발표회와는 달리 전 불교인들이 한자리에서 서로의 기량을 겨루면서 부처님을 마음껏 찬탄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아울러, 이제 10여 년이 넘는 연륜을 쌓은 찬불가-넓게는 불교음악이라고 해야 옳겠다 - 를 놓고 면밀히, 그리고 냉철하게 반성해 보고 긴 안목으로 내일의 불교음악을 생각해 볼 계기가 되었다는 데 더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