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비니동산] 초파일 행사를 마치고
상태바
[룸비니동산] 초파일 행사를 마치고
  • 서명순
  • 승인 2009.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란

 -부처님 오신 날, 무엇보다 보람 된 일은 제등 행렬에 참가하는 일일 것이다. 올 제등 행렬에 참가한 나는 이런 생각을 가지며 내년을 다짐하며 제등행렬에 참가한 이야기를 쓴다.

그때, 여의도 광장은 서녘 하늘이 붉게 물들어 가고 수많은 불자들로 가득 메워져 축제의 분위기였다. 불광 합창단의 일원인 나는 다른 단원들과 어울려 광장이 떠나갈듯이 소리 높여 찬불가를 불렀다. 우리의 노래에 장단이나 맞추듯이 옆의 중고생들이 딱-딱 목탁을 두드렸다. 옆에서 한 거사님이 행진하다 촛불을 꺼뜨리면 시집을 못 간다고 하였다. 그 소리에 귀가 솔깃해진 내 옆의 언니는 촛대에 초를 단단히 꽂기 위해 여간 정성을 들이는 게 아니었다. 그런 저런 여러 광경들이 나에게는 모두 즐겁게만 느껴졌다. 차츰 차츰 하늘에 별들이 하나, 둘 반짝이기 시작했다. 등에도 불이 하나 둘 켜지고 있었다. 어둠 깔린 여의도 광장은 등불로 인해 다시 밝아지고 있었다. 하늘에 선 별이, 달이, 땅 위에서선 우리 불자들이 어둠 속에 헤매이는 중생들에게 길을 밝히기 위해 불을 밝히고 있는 것이었다.

이렇게 기쁘고 즐겁기만 한 날에도 나에게는 근심거리가 하나 있었다. 그것은 다름 아니라 발이 아팠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내 자신의 인내의 한계를 벗어나면 고무신을 손에 들고라도 끝까지 행하리라 마음먹었다. 처음 얼마간은 그런 대로 참고 걸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아픔은 배가 되어 왔다. 나는 더 이상 아픈 발에 신경을 쓰지 않고 관심을 다른 곳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여러 가지 즐거운 이야기도 하고 큰 소리로 찬불가도 부르고 하였다. 그래서 나는 아픔도 무릎 쓰도 제등행렬을 끝마칠 수 가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