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자의 불교교육
상태바
재가자의 불교교육
  • 관리자
  • 승인 2009.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한국 불교, 무엇을 할 것인가?

 오늘의 불교는 과연 우리들이 생각하는 바 그대로 아무런 법난이 없이 순탄하게 풀릴 것인가? 말하자면 부처님의 교법에 의한 참된 진리를 여법히 홍포할 수 있겠는가? 만일 있다면 그는 하나의 기적이 없는 이상 그 빛을 보기 힘들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이 앞서는 것이다. 왜나햐면 부처님의 높고 넓고 깊은 교법을 아직도 잘 알고 있는 이가 설사 많다 하더라도 그저 알고 있는 것으로 그치고, 다른 모든 사람에게 옳바로 전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포교사나 법사가 오늘의 불교인구에 비해서 너무도 적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그 교법을 전하는데 그치고 실천하는데 대한 불교의 율의와 신(信). 해(解). 행(行)에 뒤따르는 여법한 수련과 정진 또는 수행방법에까지 지도적 능력이 미치지 못하고, 주기적이고 정상적인 교육기관과 그 시설이 부족한 상황 아래서 그의 계획과 관리면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까닭이다.

  문제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는 것과, 설사 하는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한국불교의 전통적 원류(源流)인 불교의 역사적 경륜(經綸)과 신. 해. 행에 미치는 기본 문제들을 실감이 나도록 병행하지 못 하는 지금의 현실이다. 우리가 이것을 바로 관찰하고 실질적인 대책과 방안을 확립하지 않는 한 현대불교의 대중화 내지 포교의 대형화(大型化) 작업은 진행할 수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