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의 세계] 육도집경의 구성과 중심사상
상태바
[경전의 세계] 육도집경의 구성과 중심사상
  • 관리자
  • 승인 2009.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六度集經의 世界

  [1] 구성(構成)

   본 경은 육도무극경(六度無極經) 혹은 도무극집(度武極集)이라고도 하는 경으로서 육도(六度:육바라밀)의 차제 순서에 의해서 보살행에 관한 인연을 종류에 따라서 갈래를 모은 일종의 본생담(本生譚)이다. 여기서 도무극(度無極)이란 바라밀다(波羅蜜多)를 말하고 줄여서 바라밀이다. 이 경은 9권본도 있다고 하지만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과 대정신수대장경(大正新修大藏經) 3권 등에는 8권으로 되어 있어서 경록(經錄) 사이에 권의 수는 일정치 않다.

  본래 보살의 인연을 모은 본생담이기 때문에 많이 애독되어진 이 경은 그 구성 내용에 있어서 대략 다음과 같이 짜여져 있다.

  8권본을 대본으로 하여 보면, 단나[布施]바라밀만 3권 26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나머지는 각각 1권씩으로 총 8권이 되며, 시라[戒]바라밀에는 15장, 찬데[忍辱]바라밀에 13장, 비리야[精進]바라밀에 19장, 선나[禪定]바라밀에 9장, 반야[智慧]바라밀에 9장 등 합해서 91장으로 되어 있다.

  각 권의 내용으로는, 먼저 권 제1에는 보살본생(菩薩本生), 살바달왕본생(薩婆達王本生) 등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여래가 보시행을 하는 인(因) 가운데에 어떤 때는 보살로 되고, 어떤 때는 국왕, 빈인(貧人), 재산가(財産家)가 되기도 하면서 굽힘없는 보살행을 닦아서 많은 중생을 구제하는 내용이 전부이다. 다음으로 권 제2는 파야왕(波耶王)의 본생과 파라나왕(波羅奈王), 살화단왕(薩和檀王), 수다나태자(須大拏太子)등의 4본생담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고, 권 제3은 화묵왕(和默王) 본생 등 12가지 본생담이 실려 있어서 보시도무극장(布施度無極章)의 단원을 총 3권 26장으로 종결짓고 있다.

  권 제4는 계도무극장(戒度無極章)으로서 예전에 보살이 청신사(淸信士)로 태어나서 혼탁한 사회에서 참된 보살행으로 불법을 잘 닦아 그 나라의 왕에게 감명을 주어 과거를 회개케 했다는 등의 본생담이 총 15장으로 나누어서 소개되고 있고, 권 제5는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인욕도무극장(忍辱度無極章)으로 도무극(度無極)이란 바로 바라밀(波羅蜜)을 의미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