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충남 장곡사-심인법륜 (心印法輪)의 도량
상태바
[古寺의 향기] 충남 장곡사-심인법륜 (心印法輪)의 도량
  • 관리자
  • 승인 2009.05.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

(1) 위치와 창건 

서울서 남으로 차를 몰아 2시간 예산이다. 다시  서쪽으로 한 시간을 달리니 충청남도 서해를 굽어보는 청양이다. 이 길은 태백산에서 뻗어나간 차령산맥이  원주 천안을 거쳐 충청남도 서해안으로 달린 산맥의 끝이 된다. 충청남도 서쪽에 들면서 마곡사가 위치한 금계산, 장곡사가 웅거한 칠갑산, 무량사가 의지한 마수산으로 이어진다. 금계산이 표고 570m, 칠갑산이 561m, 만수산이 572m라 하니 가히 충청남도 서해안을 두룬 한폭의 병풍이다. 청양에서 칠갑산을 따라 10km 이곳이 장곡리다. 거기서 장곡사까지는 2km 남짓하다. 부드러운 산줄기 사이를 흘러 내리는 계곡을 따라 논 사이로 길은 이어진다. 장곡사는 그 끝 칠갑산 서쪽 중턱에 있다.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에 위치한다. 이곳이 1130여년 전 신라의 향기를 가득 담고 우리의 굳건한 정통정신의 뿌리를 형성하고 있다. 1,130여년 전이라 하면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후 2백년이 된다. 그 사이 융성한 민족의 기개는 마음껏 뻗어나고 당과의 평화로운 교류로 우리의 문화가 한껏 피어나는 때다. 구산선문(九山禪門)도 이 무렵부터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것이다. 장곡사는 가지산문의 웅찰로서 그 제3조가 되는 보조체징(普照體證) 국사에 의하여 창건 되었다. 때는 서기 850년 신라 제 46대가 되는 문성왕(文聖王) 12년이다. 보조국사가 당에서 돌아온 것이 840년 인데 귀국후 10년 만에 지은 것이다.

 (2) 開山祖 보조국사

우리 앞에 우뚝 솟은 역사의 뿌리 장곡사는 어떤 절인가. 우리는 그 면모를 알기 위하여 이 사찰의 개산조를 살필 필요가 있다. 개산조의 시대와 성격과 그 생애를 살핌으로서 장곡사의 창건정신. 그리고 시간을 넘어 고동치는 역사의 맥박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보조국사는 신라 애장왕 10년 (서기 804년)에 탄생하여 헌강왕 6년 (서기 880년)에 입적하고 있다. 속성은 김씨, 법명은 체징(體證), 지금의 공주에서 났다. 이름난 명문거족 출신이다. 23세에 출가하여 제방 선지식을 찾고 도의(道義) 선사의 선풍을 배웠다. 당에 들어간 것이 837년 34세 때다. 수학을 마치고 돌아온 것은 신라 문성왕 2년인데 귀국후에는 지금의 전남 광산군에 있던 황악난야에 머물으니 도성은 일세를 풍미했다. 헌안왕(憲安王)이 사의 도명을 듣고 입내를 청하였지만 병을 칭탁하고 굳이 사양했다. 왕은 조칙을 내려 국사가 머물던 가지산 사면에 장생표(長生標)를 세우게 했다. 국사의 문하에는 8백여명의 제자가 있어서 크게 종풍을 떨쳤는데, 이 일문이 가지산문(加智山門)이요, 심인종(心印宗)이라고도 한다. 사가 입적한 것은 헌강왕 6년(서기 880년) 인데 세수 77세 법랍은 55세라 한다. 미루어 보건대 국사가 당에서 돌아와 광산(光山)에 얼마 동안 머물다가 장곡사를 지은 것으로 보이는데 헌안왕이 국사를 청한 것을 857년으로 본다면 장곡사 창건 당시 국사의 도명이 크게 떨쳤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국사의 비는 오늘날 전라남도 장흥에 있는 보림사 터에 전해 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