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망 증
상태바
건 망 증
  • 관리자
  • 승인 2009.05.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 • 가정 • 행복의 장

‘누구시더라 ‧‧‧‧‧‧ ’

어디서 본 듯하기도 하지만 생소한 느낌을 주는 상대에게 우선 이런 말로 중얼거리게 된다. 기억이 아삼 아삼하다. 꼭 기억을 해야 될 사람에게 이런 표현을 한다면 당사자는 얼마나 서운해 할까. 하지만 기억력이란 게 우리에게 무한정 보장되는 것이 아니고 보면 낭패를 겪는 일이 드물지 않다.

“글쎄 오늘 아침에 고기국을 자셔놓고 한달 동안 고기라고는 구경도 못했다니 ‧‧‧‧‧‧” 시어머니의 서운한 말씀에 가슴이 막힌 며느리는 기억력이 없어서 그러시는게 아니라 자기가 미워서 그러는게 틀림없다고 하소연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다른 시시콜콜한 것은 죄다 기억하면서 유독 고기국만 혼돈할 이치가 없지 않느냐는 항변이다.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세요?”

남편에게 이런 푸념이라도 할 때면 “아 오늘이 참 당신 생일이지 ‧‧‧ ” 어쩌구 회상해 주면 풀릴 마음도 “글쎄 오늘이 무슨 날이던가 ‧‧‧ ” 그럴라치면 부부싸움을 일으키게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아이구 참 부엌에 국을 끓이다말구 ‧‧‧ ” 가스불을 끄지 않았다고 이제사 회상하는 분도 많다.

기억 의학적 의미로서의 기억은 획득된 정보를 주의깊은 관찰을 통하여 무의식속에 다시 불러내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기억에 장애가 있는 것을 기억력장애라고 하는데 크게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기질적 기억장애고 다른 하나는 심리적 기억장애가 있다. 기질적이란 말은 기억에 관계되는 감각기관이나 저장하는 뇌세포 또는 회상에 관계하는 신경세포가 생물학적인 병변이 있어서 기억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자극을 받아 정보를 획득하자면 오관이탈이 없어야 한다. 감각기관 자체가 탈이 나 있으면 정보를 받아들이는 첫 자극을 획득할 수 없기 때문에 기억과 연결시킬 수가 없다. 예를 들면 눈이 탈이 나 있으면 보지 못한다. 사물로 보지 못한다면 사물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지 못할 것이다. 획득되지 못한 정보는 아무리 뇌세포가 발달되어 있어도 사물로 시각적 정보로 수용하진 못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