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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4.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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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

오대산 노스님의 그 다음 이야기

법문 : 묘법 스님

엮은이 : 과경 · 각산 정원규

초판발행 : 2007년 4월 18일

ISBN : 978-89-7479-541-2

판형 : 신국판/304p

정가 : 10,000원

상세정보개 요머리말차 례저자 정보

흥미로우면서도 충격적인 중국 오대산 묘법 노스님의 그 다음 인과 이야기

예전에 우리 할머니, 어머니들은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속담을 인용하시며 그저 착하게 살라 하셨다.

설령 인과응보라는 용어는 모를지라도 그에 입각해서 자식교육도 시키고 당신들의 삶도 꾸리셨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는 어떠한가? 눈에 보이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만 믿는다는 미명하에 인과를 도외시하고 있지 않은가?

어쩌면 도저히 상상할 수조차 없는 험악한 일이 벌어지는 것은 알고 보면 인과를 믿지 않는 사회 풍토가 빚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과는 자연의 법칙이다.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하는 도리이다. 하지만 삼세를 꿰뚫어보는 안목이 없는 현대인들이 인과를 믿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믿든 믿지 않든 세상은 인과의 법칙대로 진행된다.

이 책은 우리가 만나고 겪는 일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들과 병의 원인이 모두 다 인과임을 생생한 사례를 통해 증명한다. 또한 그 이야기들이 ‘전설 따라 삼천리’ 같은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인과 이야기이기에 더욱 독자들의 공감을 자아낸다.

이 책에는 전편인 ‘오대산 노스님의 인과 이야기’를 읽고 염불 수행한 수많은 사람들의 체험담, 묘법 노스님을 찾아뵙고 바로 그 자리에서 의문을 풀고 문제를 해결한 신비한 실화가 담겨 있다.

특히 책을 읽고 인과의 도리를 이해하고 참회의 마음을 일으켜 병이 낫고 건강해진 이야기, 고부간, 부부간, 자녀와의 갈등이 풀린 이야기, 심지어 임신한 여성들이 묘법 노스님의 말씀에 따라 철저히 고기와 오신채를 금하고 지장경을 독송하니, 아기가 건강하고 총명하며 키우기 편하다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어떤 대부호는 본인의 능력은 변변치 않은데도 과거 전생에 지은 공덕과 이생에 사업을 하면서 이웃을 도운 공덕으로 사업이 날로 번창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이 책을 엮은 과경 거사가 머리말에서 “개인의 인연이 다르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면서 얻는 이익도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산에 비가 내리면 큰 나무, 작은 풀까지 잘 자라듯이 두루두루 그 혜택을 입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이야기를 읽고 진심으로 행한다면 바로 묘법 노스님을 직접 만나는 것과 같으며, 막대기를 세우면 그림자가 나타나듯이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힘주어 말하듯 이 책의 전편인 [오대산 노스님의 인과 이야기]를 읽고 수많은 사람들이 각자가 지닌 고통을 치유하였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이 책은 속편이 전편보다 못하다는 선입견을 불식시킨다.

우리 이웃들의 실제 인과사례와 아울러 묘법 노스님의 스승인 선화 상인의 법문, 양무제의 스승인 지공 선사의 인과 법문, 양무제의 양황보참, 티베트의 고승 쇼다지캄포 대사의 방생공덕 미묘법문 등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모두가 자신의 일처럼 느껴지고, 마음을 돌이켜 참회하고 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개인의 삶이 밝아지고 행복해질 뿐만 아니라 혼탁한 세상을 맑힐 수 있는 인과의 이치가 담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나를 기쁘게 한 것은 적지 않은 독자들이 그 책을 읽고 인과(因果)의 도리를 이해하게 되었으며, 참회의 마음을 일으킴과 동시에 몸의 병도 어느덧 갑자기 좋아지거나 많이 가벼워졌다는 것이다.

아직 육식(肉食)을 끊지 못한 독자들은 이 책을 읽은 후, 비로소 고기 먹는 것이 큰 죄라는 것을 알게 되어 바로 고기를 끊었다.

그런 지 몇 개월 후 신체가 날로 건강해지고 피부도 좋게 변하여 나이에 비해 매우 젊어 보이는 경우가 많았으며, 어떤 사람은 사업이 날로 발전하였다고 한다.

고기를 끊은 후 몸이 뚱뚱한 사람은 살이 빠지면서 건강해졌으며, 마른 사람은 오히려 체중이 늘었다. 아기를 임신한 여성들은 철저히 고기와 오신채를 금하고 『지장경(地藏經)』을 배워 독경하니, 태어난 아기가 건강하고 총명하며, 모습이 잘 생기고 키우기가 편하다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비린내 나는 고기를 먹지 않은 이점이 너무도 많으며, 각 개인의 인연이 다르기 때문에 얻는 이익도 다르게 나타난다. 여러 곳에서 들려오는 기쁨이 충만한 소식을 들으며 많은 것을 느꼈다.

산에 비가 내리면 큰 나무, 작은 풀까지 잘 자라듯이, 불법은 감로(甘露)와 같아서 감로의 비가 한 번 내리면 우리 중생들은 두루두루 그 혜택을 입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불경(佛經)을 깊이 연구하면 지혜가 증장하며, 듣고 믿어 받아들이면 고통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이 또한 내가 이 책을 쓴 본래의 목적이다. 안으로 추구하면 얻을 수 있으니, 즉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도리를 실천하는 것이다.

불법(佛法)은 바로 묘법(妙法)이다.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이야기를 읽고 이해하여 진심으로 행한다면 바로 묘법 노스님을 직접 만나는 것과 같다. 막대기를 세우면 그림자가 나타나듯이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많은 불자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시 여러 가지의 다른 인과 이야기를 제공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아울러 중원(中原)에서 만난 묘용(妙容) 비구니의 자기 피로 쓴 사경(寫經)의 이야기를 소개하니 수행의 모범으로 삼기 바란다.

도적 같은 이들이 나타나 스님의 옷을 입고 부처님을 팔면서 갖가지의 악업을 짓고 있는 오늘날, 이러한 묘용 스님의 출현은 우리로 하여금 이 땅에 불법이 다시 부흥될 것이라는 기대와 기쁨을 느끼게 한다.

묘용 스님과 같은 분들이 출가의 모습으로, 거사의 몸으로, 혹은 갖가지 다른 몸으로 백 명, 천 명, 심지어 만 명 이상 나타나, 묵묵히 마음의 땅을 갈면서 조만간 큰 과(果)를 이루어 수많은 중생을 이롭게 할 것이라 믿는다.

묘법 노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진정한 불교도는 마땅히 부패를 척결하고 깨끗한 정치를 이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불법을 지켜 모든 악은 짓지 말고 착한 일을 행할 것이며, 국법을 지켜 법과 기강을 존중하며, 가법을 지켜 노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말법(末法)시대인 지금 크게 발심한 수행자들이 세상에 많이 출현하고 있으니, 말법이라도 말법이 아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넓고 넓은 불법(佛法)의 바다로 들어오기를 원한다.

삼보제자 과경(果卿)

옮긴이의 말

불교를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믿는다는 것인가?

불(佛)·법(法)·승(僧) 삼보(三寶), 즉 부처님과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법과 그 법에 따라 수행하고 법을 전하는 스님들을 믿는 것이 아닌가!

그 중에서 인과(因果)의 도리를 믿어야 하는 것은 불자라면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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