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마을 동화] 사슴과 쥐의 우정
상태바
[연꽃마을 동화] 사슴과 쥐의 우정
  • 광덕 스님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꽃마을 동화

  옛날에 아주 옛날에 인도 북쪽 히말라야 산이 남쪽으로 부드럽게 흘러내린 나지막한 산 밑에서 일어난 이야기입니다. 그물에 걸린 비둘기 그물을 다 쓸어버리고 다시 쥐 임금의 주최로 성대한 잔치까지 베풀어 주던 그날 저녁 때의 일입니다.

  비둘기는 떠나고 쥐의 궁궐은 고요해 졌습니다. 향기로운 바람이 온 동산을 시원스럽게 흐르고 있었습니다. 나무 위에서 쥐 임금이 베푸는 선심을 지켜보던 까마귀가 슬그머니 욕심이 동하였습니다. 까마귀도 쥐에게서 무엇인가 얻어먹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쥐 왕에게 다정한 말을 걸었습니다.

 『여보시오. 아까부터 비둘기한테 베푸는 것ㅇㄹ 보고 나도 쥐 나라의 온정에 감격하였소. 나도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지만 비둘기보다 신세가 불행한 처지니 잘 부탁해요』하며 은근히 우정을 청하면서 침을 꿀꺽 삼켰습니다.

  쥐 왕은 어이가 없다는 듯이 흰 수염을 바람에 날리면서 껄껄 웃었습니다.

 『까마귀야 너한테 그런 아첨을 듣기는 정말 천만 뜻밖이다. 세상에 살아가는데 교제가 그렇게 쉬운 것은 줄 아느냐? 인간세계나 우리 동물세계나 우정이라는 것은 서로 믿고 돕는 데서 생기는 법이다. 그런데 너희들 까마귀는 어떠하냐 뱃속까지 그 털빛처럼 시커멓기로 소문나지 않았느냐? 네가 우정을 청해 온다만 나는 너를 가까이 했다가는 너한테 잡혀 먹히지나 않을 까 겁부터 난다. 얼마 전에 사슴이 늑대한테 속았던 것처럼 나도 그 꼴이 될까 두렵다. 미안하지만 너하고 사귀고 싶지는 않다. 옛날부터 성인이 이르시기를 「벗은 골라서 사귀라」고 하였더니라.』

  사슴이 늑대한테 속은 이야기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인데 이 사건은 히말라야 산 밑 동물세계에서 크게 소문 나 있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