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논단] 선禪과 노동 생산
상태바
[해외논단] 선禪과 노동 생산
  • 쇼오킨 후루타(吉田紹欽)
  • 승인 2009.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서 노동, 생산이라 한 것은 일반적 용어가 아니다. 노동은 선에서 말하는 작무(作務)이고, 생산이란 그 작무와 관계 있는 생산을 말한다.

1. 禪과 사찰운영

노동과 생산의 문제는 그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든지 간에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불가결한 행위이므로 이것이 선에서 예외일 수가 없다. 선에서 노동생산이 이윤추구행위는 아니라 하더라도 선에서 살아가는 행위가 없다면 그런 가르침은 안개를 마시고 살아가는 것을 가리키는 거와 같다고 하리라.

선이 이런 살아가는 행위라고 할 과제에 직면한 것은 선종사에서는 대체적으로 8세기 후반에서 9세기 초의 일이다.

중국에 선을 전해온 것은 5세기 후반이다. 인도에서 보리달마가 전해 왔다. 그 선은 남북 이종(二宗)으로 나뉘어 발전하고 마조도일(馬祖道一 707~786) 석두희천(石頭希遷 700~790) 때가 되면 참선수행에 뜻하는 사람이 사뭇 늘었다. 마조 문하에는 139인이 있었다고 하니 석두문하에도 그에 못하지 않았을 것이다.

예부터 덕망이 있는 고승은 왕후나 귀족, 그밖에 유력한 신도들의 귀의를 받아 저들의 보시헌공에 의하여 절을 경영하여 왔지만 마조문하처럼 수행자가 백 명을 넘게 되면 보시헌공만으로 생활을 유지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무엇보다 식량문제가 절실하게 되었다. 혼자 산중에서 수행한다면 나무 과실이나 물을 마실 수도 있었겠고 소수인이라면 걸식이나 그 밖의 공양으로도 견딜 수 있었지만 다수가 되고 보면 그럴 수는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