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금정산(金井山) 범어사(梵魚寺)
상태바
[古寺의 향기] 금정산(金井山) 범어사(梵魚寺)
  • 관리자
  • 승인 2009.05.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 선찰대본산(禪刹大本山)

부산 전체를 잇는 금정산 준령이 동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면서 흘러내려 계명봉과 맞부딪히는 넓은 대지 위에 자리 잡고 있는 범어사.

  예부터 산곡(山谷)이 좋은 금정산 줄기의 정기를 타고 많은 인재들이 배출된 곳이기도 한 범어사는. 양산 통도사∙합천 해인사와 함께 남도 삼사(南道三寺)로 널리 알려져 있다.

  범어사는 문무왕 18년 (678)경 의상(義湘)스님이 화엄십찰(華嚴十刹)의 하나로 건립하였으며, 신라 당시에는 사찰의 위치상 왜적을 진압하는 비보사찰(裨補寺刹)로서도 중요시되었다. 「범어사창건사적」기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일찍이 해동 왜인 (倭人)이병선을 거느리고 동쪽에 이르러 신라를 침략하고자 했다. 대왕이 근심으로 즐거움을 잊고 있었는데 문득 꿈속에 神人이 나타나 외쳐 부르는 것이 아닌가! “정성스런 대왕이시여 근심하지 마십시오. 태백산 중에 의상이라고 하는 한 화상이 있는데 진실로 금산보개여래(金山宝蓋如來) 제 7화신입니다.… 또 동국해변에 금정산이 있고 그 산정에 높이 50여척이나 되는 바위가 우둑 솟아있는데 그 바위위에 우물이 잇고 우물은 항상 금색이며 사시사철 언제나 가득차고 마르지 않고 그 우물에는 범천으로부터 5색 구름을 타고 온 금어(金魚)가 헤엄치고 있습니다. 대왕께서는 의상스님을 맞아 함께 그 산의 금정암 아래로 가셔서 7일 밤 낮 화엄신중을 독송하면 그 정성에 따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