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도 말고 덜도 말고 바른 법 의지해 살아간다면...
상태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바른 법 의지해 살아간다면...
  • 관리자
  • 승인 2009.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믿음, 깨달의 나무(覺樹)를 가꾸는 밑거름

  '믿음'이란 말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경전의 말씀은 평소에 가끔 되노이고 하던 대승경전의 최고봉「화엄경 현수보살품(賢首菩薩品)」에 "믿음은 도의 으뜸, 공덕의 어머니로 갖가지의 착한 법 더욱 자라게 하여 갖가지의 의혹을 없애어 다시없는 깨달음을 열어 보이네" 라고 하는 유명한 게송의 일절이다.

  이 땅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종교의 핵심은 믿음이다. 그래서인지 흔히 종교를 신앙이라고 하거니와 신앙이란 다름아닌 믿음의 동의어인 것이다.

  나는 어떤 글을 쓸 때 그 글의 개념 정의를 위해서 사전을 가장 먼저 들추어 보는 버릇이 있다. 그래서 믿음이란 말을 찾아 보았더니 '꼭 그렇게 여기며 의심하지 않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와 있었다.

  사전(辭典) 해석에서 보이듯이 믿음이란 꼭 그렇다고 여기는 긍정의 정신과 의심하지 않는 즉 부정적 생각이나 견해를 내지 않음을 일러 믿음이라고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이 땅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종교들은 '우선 믿으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 상례이다. 의심하지 않고 믿으면 너와 네 집이 구원될 것이라는 메세지를 강력하게 주장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그래도 그것까지는 이해할 수 있지만 믿지 않으면 지옥을 간다느니, 천벌을 받는다느니, 불속에 던져진다느니 하는 전도(傳道)연설을 듣고 있노라면 숫째 이것은 전도 연설이 아니라 공갈이나 협박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어 오히려 평소에 가졌던 믿음마저도 움츠러드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그들의 말대로라면 지극한 믿음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 결론밖에 나지 않았겠지만.

  부처님은 언젠가 제자들을 향하여 "눈 있는 자는 와서 보고, 귀 있는 자는 와서 듣고, 그것이 합당하거든 고개를 끄덕이고 그 뒤에 믿으라"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말씀에 따른 불교의 믿음은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증명할 수 없는 것을 그냥 막연히 믿으라는 말은 아니었다.

  따라서 불교의 가르침은 믿음에 있어서 믿는다는 행위 그 자체에 중요성을 전혀 두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기실(其實)은 무엇을 어떻게 믿을 것인가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한 쟁점으로 대두되었다.

  그러므로 불교에서의 믿음이란 말은 그냥 맹목적으로 믿는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러한 믿음을 맹신(盲信)이라 하여 경계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