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진 조건을 유리하게 받아들여라”
상태바
“주어진 조건을 유리하게 받아들여라”
  • 관리자
  • 승인 2009.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남, 인터뷰 / 정토회 지도법사•평화재단 이사장 법륜 스님

“첫째 ‘안녕히 계세요’ 하고 헤어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파출부나 청소부를 해도 살 수 있는데, 나 싫다는 남자와 같이 살 이유가 뭐가 있어요. 남편에게 나보다 더 좋은 여자가 있다는데 그 여자하고 살라고 하세요. 우리나라에만 간통죄가 있지 외국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남편을 미워하지 마세요. 미워하면 나만 괴로워요. 남편은 다른 여자 만나서 재미있게 노는데 그런 남편 때문에 괴로워하는 건 바보 같은 짓입니다.”

처음부터 허를 찌르는 답변이었다. 신선한 충격과 함께 기사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계속 읽어 내려갔다. 스님이 제시해준 고민 해결법은 새로운 인식의 경험이었다. 나와 그다지 상관없는 고민이었지만, 해결되지 않았던 삶의 문제가 한 꺼풀 벗겨지는 듯했다.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

인터넷의 엄청난 파급효과로 인해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어느 인터넷서점의 불교서적 베스트셀러 15위 안에, 『법륜 스님의 즉문즉설 세트』를 비롯해 스님의 저서가 5권이나 오르기도 했다.

스님은 2000년부터 즉문즉설 법회를 열고 있다. 이때 쏟아져 나오는 질문은 각양각색이다. 질문자들은 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들, 즉 부부관계, 자녀교육, 직장생활, 우울증, 경제 파탄, 실업, 수행의 경계 등 도무지 해결되지 않는 괴로움을 토로한다. 그때마다 스님은 명쾌한 답변을 통해, 고민 해결은 물론 삶을 바르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살 수 있는 희망을 안겨준다.

“어느 바닷물을 가져와도 그 맛은 짭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어느 문제를 가져와도, 불법(佛法)의 이치를 깨닫게 되면 해결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반야심경의 핵심 가르침인 ‘색즉시공 공즉시색’만 제대로 알아도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괴로운 것은 상(相)에 집착해 온갖 분별심을 내기 때문입니다. 본질을 꿰뚫어보면 상은 마음이 만든 하나의 환영(幻影)일 뿐입니다. 만물 그 자체는 옳고 그른 것도 아니며 좋고 나쁜 것도 아닌 그냥 하나의 존재입니다. 그러한 존재의 공성(空性)을 보게 되면, 괴로움이 일어날 당체(當體)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스님이 말하는 즉문즉설의 핵심이다. 그러나 스님은 즉문즉설 문답에서 ‘상’이나 ‘공’이라는 불교용어를 쓰지 않고, 일상의 언어로 쉽게 풀어준다. 질문자가 실제 겪고 있는 괴로움의 상황으로 직접 들어가, 불법의 공성을 현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깨닫게 하여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