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으로 태어난다고 하는 것, 그 의학적인 의미
상태바
인간으로 태어난다고 하는 것, 그 의학적인 의미
  • 관리자
  • 승인 2009.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인간이란 그 자체가 존귀하고 위대한 존재이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태어나시자 마자 첫 고고의 발성이 천상천하유아독존이라고 하셨고, 공자님께서 근본종지로서 가르치신 ‘인’ 도 절대적인 가치관을 지닌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인간의 ‘인’자도 ‘인 ’자의 변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 불교에서 인간의 존귀함과 존엄성을 나타낼 때 인간으로 태어나기 어려운 확률에 대하여 비유하기를 겨자씨에 바늘이 꽃히는 비유와 또는 만경창파에서 눈 먼 거북이가 구멍 뚫린 통나무를 만나 개안할 수 있는 비유를 들고 있다. 또한 불교에서는 궁극적인 인간의 가치관을 논할 때 우주의 실상을 깨닫고 불생불멸의 경지를 증득함을 말한다.

 필자는 의학자로서 오랜 세월 의학을 공부하면서 의학적인 견지에서 불교의 교리를 비교, 검토, 실증 또는 설명하면서 후배 불자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필자는 부처님께서 2,500여 년 전 설하신 말씀들이 20세기 현실의 과학문명으로 증명되고 설명가능해졌음을 보고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새삼 경의를 표하며 더 부처님께 가까워지게 됐다.

즉 여러 가지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서도 첫째,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관을 나타낸 부분을 살펴 보면 인간으로 태어나기 어려운 확률에 대한 비유로써, 수미산 산정에서 겨자씨 한 알을 지상에 던지고 이어서 바늘 하나를 던졌을때 그 바늘이 하필이면 그 겨자씨에 딱 꽂히는 확률, 그 얼마나 희귀하고 어려운 일인가? 또 다른 비유로는 눈먼 거북이가 깊은 바다 속에서 무변대해에 둥실 떠오르자마자 구멍 뚫린 톷나무를 만나면 실명한 눈을 다시 뜰수 있다는 가르침을 듣고 망경창파에 두둥실 떠오르자마자 구멍뚫린 통나무를 만날 수 있는 확률, 이것이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는 확률이라고 했으니 참으로 어렵고 희귀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은 현대의 의학적인 견지에서 살펴볼 때 우리 인간이 부모 사이에서 첫 생명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생리학적 생화학적 복잡한 과정이 이루어 진다. 그러나 복잡한 과정은 생략하고 간단하게 설명해 보기로 한다. 우선 한 생명이 탄생되기 위해서는 부계에서 받는 정자와 모계에서 받는 난자의 결합으로 새 생명으로서의 수정란을 이루고, 이는 모체의 자궁 내로 운반되고 착상하여 태아로서 발육하게 된다.

 그런데 이 경우 정자와 난자의 결합 과정을 볼때 남녀의 성교접시에 남자 측에서 일 회에 나오는 정액 중에는 정자 수가 거의 평균 2억개쯤 된다.이 중 단 하나의 정자가 하나의 난자와 결합하여(일란성 쌍태아일 경우에는 두 개의 정자와 결합) 수정을 이루게 되니 이 때의 확률이 평균 1억분의 1이 된다. 그러나 실제는 이보다도 확률은 더욱 떨어지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