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의 염불관 2
상태바
『반주삼매경(般舟三昧經)』의 염불관 2
  • 관리자
  • 승인 2009.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의 염불관

【답】 사사품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사사심(四事心)에 대하여 설하는데 첫 번째는 무너지지 않는 신심(信心), 두 번째는 부단한 정진, 세 번째는 뛰어난 지혜, 네 번째는 훌륭한 스승을 말하고 있다.

2) 네 가지 수행방법인 사사수행(四事修行)에 대하여 설하고 있다. 첫 번째는 3개월 동안 세간사를 생각하지 말 것, 두 번째는 3개월 동안 눕거나 출입을 하지 말 것, 세 번째는 3개월 동안 경행(經行)을 할 것, 네 번째는 바라는 것 없이 남을 위해 경전을 설할 것.

3) 남에게 권하는 네 가지 방법인 사사권행(四事勸行)에 대하여 설하고 있다. 첫 번째는 사람들을 모아서 부처님 계시는 곳으로 나아가도록 권할 것, 두 번째는 사람들로 하여금 경전을 듣도록 권할 것, 세 번째는 질투를 하지 말 것, 네 번째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법을 배우도록 권할 것.

4) 네 가지의 행인 사사행(四事行)에 대하여 설하고 있다. 첫 번째는 불상을 조성하거나 그려서 삼매에 들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것, 두 번째는 삼매에서 견불(見佛)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그리게 할 것, 세 번째는 교만한 사람들을 불도에 들게 할 것, 네 번째는 항상 불법을 외호할 것.

또한 「옹호품」에서도 “보살은 네 가지[四事]가 있으면 속히 삼매를 얻느니라. 첫째 외도를 믿지 않는 것, 둘째 애욕을 끊는 것, 셋째 행을 여법히 하는 것, 넷째 다음 생을 탐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