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불교인의 산아조절론(3)
상태바
[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불교인의 산아조절론(3)
  • 광덕 스님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元相 - 實相은 시공분별 이전의 눈 - 분별없는 지혜(般若)의 눈으로 볼 때 비로소 보아진다. 이것이 바라밀이며, 진리와 자재와 제불이 탄생하는 곳이다 (이 점을 증거하는 데는 반야심경의 序句를 음미해 보아도 알 수 있다.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하였다)

그러므로 조금만 물질에 치우친 견해를 쉬고 깊이를 살핀다면 거기에는 물질 아닌 또 하나의 경계인 靈의 실재 여부에 대하여도 別稿 “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에서 설명하고 다만 여기서는 육체아의 본체를 이루고 있는 것이 靈我라고만 거듭 말하여 둔다.

V. 受 生

11. 靈我가 수생하는 과정

靈의 세계가 靈界다. 영계에는 무수한 차별을 가진 영들이 생존한다. 이들 영 중 일부가 地上修業아니 業感力으로 인간계에 受生한다.

受生이란 다름아닌 人間服을 입는 것이다. 인간복은 부모가 지어준다. 부모가 어떻게 지어주는가? 부모가 제공하는 細胞 즉 精子와 卵子의 결합에 再結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세포의 결합이 있다하더라도 여기에 영의 결합없이는 임신이 될 수 없다.

어찌하여 하필이면 부모에게 분열된 세포에 결합하는가?

대개 靈我는 물질이나 육체를 의식하지 않는다. 다만 “생각”만으로 의식한다. 그리하여 부모의 뜨거운 애정만을 의식하고 그에 결합한다. 이것이 임신이다. 애정은 마음의 상태인데 어찌하여 子宮안에 있는 세포에 결합하는가?

부모의 애정적 결합의식이 자궁에 있기 때문에 영아는 다만 결합에서 오는 애정의식만을 의식하고 추적하며 결합하여 떠나지 못하는 것이다. 영아는 이와 같이하여 인간계에 나타날 준비가 완료된다. 그는 부모의 세포속에 내재하는 遺傳因子를 자기것으로 삼으면서 서서히 자기를 실현한다. 이 과정이 태아의 성장이며 출산이며 인간으로서의 성숙이다.

그것은 무엇으로 입증하는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現實存在”인 “나”로 입증한다. 거듭 말하거니와 생각하고 말하고 공작하는 “나”는 물질의 연장인 육체가 아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