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 세계인의 고향
상태바
[수필] 세계인의 고향
  • 장경학
  • 승인 2009.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필

나이아가라 폭포는 거대한 자연의 힘의 상징이다.  나는 작년 겨울 함박 눈이 펄펄 나리는 날 카나다 쪽에서 나이아가라를 내려다 보고 서 있었다. 카나다의 눈은 한없이 나리는 눈이다. 땅에 까지 닿은 듯한 회색 하늘에서 쉴새없이 쏟아지고 있다. 내가 어린 소년 시절을 보낸 함경도의 겨울과 비슷하다. 겨울이 되면 한달 동안 계속해서 눈이 나리는 때도 있었다. 밖에 나가지 못하므로 방안에서 누나들과 이불을 쓰고 누워 노래를 부르면서 갑갑한 마음을 달래고는 하였다. 그 후 서울에서 살고 또 따뜻한 일본 남쪽 섬에서 혹은 경도(京都)에서 지내는 동안 참말로 눈다운 눈을 구경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카나다에 와서 비로소 눈다운 눈을 구경하게 되었다. 이곳은 처음내린 눈이 녹을 사이도 없이 다시 내린 눈이 그 위에 쌓이고 또 쌓여 한 겨울 동안 쌓여 있는 듯 했다. 도시의 건물과 시골의 나무 숲을 빼고는 흰 눈이 두텁게 깔리어 검은 색은 드러 내지 않고 어디나 백색의 청결함이 가득차 있었다. 거리에는 소금을 뿌려 눈을 녹이므로 그 경비만 하더라도 대단할 듯 했다.

  한 겨울의 나이아가라 폭포는 꽁꽁 얼어붙어 두터운 어름기둥이 서 있는 듯 했다. 아니 어름 기둥이 쏟아지는 물줄기처럼 착각되었다.

  1957년 여름 나는 나이아가라를 미국 쪽에서 구경하였다. 화산이 멀리서 폭발하는 듯한 은은한 폭포의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면서 나무 그늘아래 있는 벤치에 길게 누워 시원하게 낮잠을 즐기었다.

  그 여름의 장관을 볼 수 없으나 겨울의 나이아가라는 또한 구경할 만 하였다. 여름과 눈으로 장식된 자연의 황량(荒凉)함은 자연의 심술궂은 악마성의 표현인 듯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