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의 향풍] 사리불. 목건련 존자의 구도
상태바
[영산의 향풍] 사리불. 목건련 존자의 구도
  • 지관 스님
  • 승인 2009.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의 향풍

—  『산쟈』교에 대한 회의

  부처님 당시 최초의 절이 있었던 왕사성 북쪽에 「나라다」라는 곳이 있었는데 이곳에는 유명한 도인이 살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산쟈」라고 하였고 500명의 제자를 거느리고 존경을 받으며 교화를 하고 있었다.    

  그는 불법문 중에서는 바리사바외도라 하는 것인데 천지․자연을 숭배하고 그 자연현상을 설명하며 천지 자연에 제사를 지내고 계행을 지키면 죽은 뒤에 범천에 태어난다는 가르침이었다. 그의 하늘․땅․우뢰 등 자연현상을 숭배하는 가르침이 이와같이 널리 퍼진 데는 그의 이(二)대 제자에 힘입은 바 크다. 이(二)대 제자란 「사리불」과 「목건련」이다. 사리불은 부처님께 귀의하여 지혜제일이라 이르는 대 아라한이 되었지만 목건련과 함께 이 산쟈 외도의 제자였던 것이다. 사리불은 산쟈에게서 그 도를 배우고 교리를 익혔다. 그래서 그의 명철한 지혜와 웅변은 널리 산쟈의 가르침을 전했고 자연숭배에 대한 그의 해설은 많은 사람의 귀의를 얻게 하였다. 그리고 산쟈의 또 하나의 제자인 목건련은 다 아는 바 부처님께 귀의한 후 이 또한 십(十)대 제자의 하나로서 신통제일이라 불리우는 대 아라한이다. 목건련은 산쟈의 제자로 있을 때도 신통력을 얻어서 사리불의 설법과 함께 산쟈의 법을 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이들은 서로 둘도 없이 친했다. 그들의 구도심은 부단히 불타고 있었고, 산쟈의 가르침의 마지막을 본 그들은 그에 만족할 수 없었다.

  자연의 이법을 설명한다고 하자. 그리고 자연을 숭배한다고 하자. 그리고 행을 닦아서 범천에 난다고 하자. 그렇지만 그것이 어찌 생사를 해탈하는 길이 될 수 있을까. 설사 이와같은 것을 다 얻었다 하더라도 이 마음 속에 있는 꾸물대는 생각, 이 마음 속에 있는 어두운 그림자를 두고 큰 도를 얻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은 산쟈의 신뢰를 받고 산쟈의 교단에서 지위를 보장받았지만 산쟈의 가르침 가운데서 마침내 회의가 싹트기 시작했고 그 회의는 산쟈교단에선 풀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들 두 사람은 의논하였다. 우리 둘이 우리가 찾는 도를 배울 수 있는 큰 스승을 만나거든 서로 도와서 함께 배우자 굳게 약속했다.

  아설시 비구를 만나다.

  그리고 지나던 어느 날 사리불은 왕사성 거리에서 한 사문을 만났다. 사문의 거동은 점잖았다. 정숙했다. 그의 표정과 그의 자세 모두에게서 안정되고 거룩한 빛이 풍기는 것 같았다. 그는 한참동안 그 뒤를 따라가다가 마침내 말을 걸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