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庭을 지키는 아내의 지혜
상태바
家庭을 지키는 아내의 지혜
  • 관리자
  • 승인 2009.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정·행복의 장

 

  얼마 전에 佛光에서 이 章을 시작하면서 몇 번 펜을 들었었다. 많은 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과 격려가 있었다. 그런가 하면 나를 친히 아는 몇몇 분들은 말하기를 스님으로서는 여성·가정문제에 대하여 깊이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진지하게 권해주기도 하였다. 그런데 재가형제들과 대하고 보면 불가불 가정이나 여성문제가 언급되는 것을 어쩔 수 없었다. 불법이 우리의 가정에서 어떻게 피어나는가를 커다란 관심사이며 또 한 가정의 건전 가정의 행복을 떠나서 인간과 사회의 건전도 행복도 없는가 한다. 더욱이 물질가치· 황금만능의 바람이 거세게 부는 계절에 우리의 가정이 너무나 무방비 상태가 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해서 이번에 여기 또 이 장을 계속한다. 역시 재가불자들을 위한 강화 중에서 정리해 보기로 하였다.

ꊱ 신년설계는 신앙에서부터

  정월달이 되면 일도 많다. 새로운 희망을 설계를 하기도 하고 새로운 사업도 새로운 공부도 새로운 취미생활도 생각해 본다. 이런 것을 떠나서 인간생활을 따로 없는가 싶다. 사회나 직장이나 이웃이나 친척이나 가족과 더불어 함께 붙들고 있는 우리생활의 측면은 각양각생이다. 그 사이에 어떻게 처신하고 자기를 지켜갈 것인가 하는 문제도 역시 중요한 문제다. 가정생활과 자신의 정신생활을 진리에 비추어 보아 바르고 아름답고 윤택하게 가꾸어 간다는 것은 우리의생활 모두를 밝고 행복스럽게 가꾸어 가는 근본이 아니겠는가. 살림 늘리기나 사업 늘리기나 권세 늘이기를 위해서라도 역시 진리의 믿음만큼은 한해 설계에서 반드시 고쳐보고 지나 갈 과제이다.

인생에 있어 개인을 붙들어가는데 있어서나 가정을 붙들어가는데 있어서 마음을 굳세게 만들고 우리의 생활을 밝고 따뜻하고 지혜스럽게 하며 모두와 함께 우애와 풍성을 즐기게 한다. 어떤 사람은 신앙을 「약한 자의 것」이라고 말하나 어째서 신앙이 가장 지혜스럽고 가장 인간적인 태도인 것을 알지 못할까? 아마도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첫째 신앙의 체험이 없고 안다는 종교라 해봤자 약간의 건강과 아집으로 자기라는 세계를 붙들고 있는지도 모른다. 역시 모르는 사름으로서는 어쩔 수 없다. 자신에게 참으로 공명하고 삶을 키워가는 길이 있는 길이 있는 것을 외면하는 것이니 이런 것을 두고 딱하다 할까?

  믿음은 바른 이해가 함께 있어야 한다. 바른 이해가 없는 믿음은 무력하고 지혜가 없고 다라서 창조가 없다. 이 한 해를 한 생애 중 참으로 값있는 한 해로 만들기 위하여 바른 믿음 바른 이해에 깊이 마음 쓸 것이다.

  생명을 올바로 관리하고 쓰는 기술을 종교는 가르친다. 이것은 믿음과 꾸준한 정진으로 그 깊은 경지를 알아 들어간다. 지나가는 말 몇 마디나 종교를 비평하는 글 몇 구절 읽은 사람이라면 종교에 좀 더 겸허하여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