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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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불교 회고와 전망
  • 관리자
  • 승인 2009.04.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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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ꊲ 한국 불교 회고와 전망

  인간을 인간답게 화육(化育)하는 길은 다기다양하다. 인간은 이 세상에 나면서부터 개체적인 빛을 안으로 발산하기로 하지만 밖으로 빛을 흡수하기도 한다. 안으로 발산하는 빛이 자각의식의 길이라고 한다면 밖으로부터 받은 덧은 역사의식의 투영인 것이다.

  인류문화가 지금까지 걸어온 역사를 살펴보면 자기 빛의 발현보다 남에게서 받은 빛과 소리의 영향(影響)이 큰 것이다. 이 영향의 누림이 이기적인 자기세계에서만이 이룩된다면 소아적인 자기국집에 함몰하게 되고 영향의 누림의 세계가 보편적인 방향으로 뻗어나갈 때 그것은 자기성장을 약속할 뿐만 아니라 문화 창조의 빛살을 자기로부터 시작하는 계몽의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역사가 비롯할 때 이미 문화는 배태하기 시작한 것이다. 문화는 정신적인 내분비적 자양분이 핵으로 응결되어 개체와 전체를 영양하고 또한 조화된 문화체(文化體)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 문화체의 중심은 인간사고의 차원을 창조와 화합으로 인도하는 일심(一心)에서 기원한다. 인간의 마음이 항상 불변의 일심에 자리하게 하는 힘은 믿음에서 생성된다. 이 믿음을 우리는 종교라고 이름 한다. 그러므로 종교는 정신문화형성의 기초적 핵인 것이다. 오늘날 인간들은 정신문화형성의 원동력에 대해서는 하열시(下劣視)하는 경향이 짙고 문명한 생활의 범주 속에서 안일(安逸)을 일삼으려고 한다. 물질적인 향유로 사는 것만이 인간최대의 욕락을 누리는 것이고 행복증장의 길이라고 확신하였다. 그리하여 정신문화 형성에서 겪어야할 자기고통을 도외시하고 개인적인 만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의 형성은 전체의 조직이 원활하게 이룩되는 세계에서 차지하는 부분이다. 전체의 조직이 조화를 유지하지 못하면 그 전체 속에 내재되어 있는 개체도 파괴되고 말 것이다.

  종교는 전체를 형성하는 힘이다. 본래 선재(先在)하였던 존재를 본모습 그대로 존립케 하려는 화합의 율동이다. 그것이 기도·발원·노래·찬탄· 고행· 참회 등 그 무엇으로 표현될지라도 그것은 인간마음의 자리를 태양처럼 존재시키려는 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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