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문답] 임신중절은 죄인가
상태바
[구도문답] 임신중절은 죄인가
  • 구도부
  • 승인 2009.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중절은 죄인가, 윤회가 있는가, 제사날, 보시 제 1바라밀,일체 욕망을 버릴까

  이 글은 불광법회에서 광덕스님께 질문하고 답한 요지입니다. 신앙생활중 의문나는 점이 있으면 불광 구도부로 서신 주십시오 성심껏 답해 드리겠읍니다. 〈편집자주 〉

  1  임신중절은 죄인가

  문  근래 인구 문제는 중요한  국제문제로까지 발전되고 있읍니다. 아직도 일부에서는 중절을 금하고 있눈데 불교 입장에서는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답  인간이 세상에 살아가는 의의는 인간이라는 생존 자체를 소중히 하는데서 시작됩니다. 인간의 생존을 무엇보다 앞서 소중히 여기고 그 발전과 보람을 돕는 것은 사회적 모든 시설의 존재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생명을 어느 때부터 생명으로 대우하고 인간으로 존중하느냐가 문제인데, 불교의 입장에서는 수태와 동시에 보호 받을 생명이라고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정한 기간을 거쳐 인간적 형태를 갖춘 이후부터를 인간으로 인정하고 그 이전의 태아에 대하여는 인간적 존재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주장이 있으나 이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형태를 갖춘다고 하는 것은, 내면에 이미 생명이 앞서 있다는 것이 전제되는데 그러한 인간생명을 무시한다는 것은 인간의 길이 아닙니다. 경제성장도, 문명의 발달도, 인간생명이 존중되고 인간의 삶을 누리기 위한 요건입니다. 인간의 가치는 경제나, 문명이나, 체제나, 그 무엇보다도 앞서 있는 궁극 가치입니다. 그러므로 경제 발전이나 인간의 향략을 위하여 인간생명에 가해하고 도전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인간은 인간생명에게 생존을 거부할 권한이 원래로 주어져 있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할 것으로 압니다.

  2 윤회가 있는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