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의 원리] 자본과 노동 그 상호부조
상태바
[번영의 원리] 자본과 노동 그 상호부조
  • 관리자O.S 마아덴
  • 승인 2009.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영의 원리

  노동과 자본과는 서로 반대 입장에 서는 적대자가 되어서는 아니되 는 것이다. 이 노동과 자본간의 문제의 해결은 결국 이익의 분배에서 생겨나는 것이지만, 모든 사원도 노무자도 하나하나가 사업의 경영자라는 인식만 갖게 된다면 분쟁은 종식된다.

 고용자는 협동자다

  어떤 사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도 오늘날에서는 그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동떨어져서 혼자서 번영할 수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그가 능력이 뛰어나고 자본이 거대하더라도 혼자서는 성공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오늘날의 산업경영은 어제까지 보다 더욱 상호부조?상호협력이라고 하는 것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뛰어난 사업 경영자일수록 종업원을 한낱 고용인으로 보지 않고 협동자며 동료로서 보는 것이다. 종업원은 사업경영상의 성공이나 실패의 책임을 지는 위치에는 있지 않지만 사업의 발전, 번영에 관한 한은 역시 협동자인 것이다. 종업원의 협력없이 누구라도 사업을 크게 발전시킬 힘이 있는 자는 없는 것이다. 사업경영자는 종업원의 협력을 얻지 못했을 때는 생산성에 커다란 손실이 있는 것은 누구나 안다. 만약 경영자나 종업원이 장갑과 손과의 관계와 같이 상호 일체가 되어서 사업의 존망 . 성쇄는 종업원도 경영자도 공통의 이해관게에 있다는 자각 위에서 협동자가 된다면 생산성이 놀랍도록 증대할 것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일이다.

 협동자는 이해가 일치한다.

  오늘날 노무자에 있어서 이것은 불행한 일이긴 하지만 -—일하는 사람의 이익을 지키기 위하여 어쩔 수 없다고 하는 것이나, 예를 들면 여러가지 노동조합과 같이 경영자와 노무자의 이익이 서로 틀리는 것을 강조할 때가 있는 것이다. 그 결과는 쌍방간에 있어서는 아니될 구렁텅이가 생기고 간격이 깊어지는 것이다.

  『노동과 자본과는 서로 반대 입장에 서는 적대자가 되어서는 아니되는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이익의 분배의 문제다. 모든 사원도 노무자도 하나하나가 사업경영자인 것이다. 거기에서 분쟁이 일 리 만무하다. 내가 만약 철강업계에 복귀한다면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제일 먼저 종업원 전부의 이익 배당 문제를 창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렇게 회사정관을 고칠 작정이다. 이렇게 하면 자본과 노동 사이의 고랑이 메워질 것이 아닌가』 이것은 카아네기의 말이다.

  종업원으로 하여금 그가 일하는 회사의 성공을 위해서 그들 자신이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각을 갖게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종업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일에 대한 정열과 충성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이것은 참으로 훌륭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경영자는 지금 일하는 사람을 사업의 자산으로 인정하게끔 되어가고 있다. 종래에는 종업원에 관한 것은 고과표상 자산의 반대측에 기재되어 경비로 보아왔던 것이다.

  지위의 보장, 연금제도에 의한 생활의 보장, 충분한 급여, 이익분배, 항상 승진의 희망이 있는 것, 회사 주를 갖게 하는 것-이런 것들은 종업원을 그 회사에 묶어두고 완전히 조직화를 하는데 있어 뛰어난 방법인 것이다.

 종업원과 이익분배 문제

  어떤 경영자는 말하기를—이익 분배제도를 사용하였더니 5년간에 외근 사원은 35%, 내근 사원은 50%나 종업원의 변동이 줄었다고 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