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스님과 일천(一千) 성인의 수행처 ㅡ천성산 내원사 계곡
상태바
원효 스님과 일천(一千) 성인의 수행처 ㅡ천성산 내원사 계곡
  • 관리자
  • 승인 2009.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국토를 찾아서/양산군 지역
▲ 내원사 계곡. 기암괴석과 수량이 많은 계곡물이 어울러져 절경을 이룬다

양산을 가면 으레 들르게 되는 곳이 통도사다. 영취산 기슭에 자리잡은 적멸보궁 통도사는 굳이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아도 이 나라 이 겨레 불자들에게는 가장 존엄한 성지이고, 가장 가까이서 부처님께 예경올릴 수 있는 불보종찰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근래에는 우리 불교의 최고 어른이 종정 스님까지 주석하시게 되었으니 통도사의 영화(榮華)는 영산회상에 우담발화의 꽃비가 내리는 듯하다.

 통도사는 또한 수많은 문화유산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절 안의 모든 건축물들이 고색창연한 모습 그대로, 사람의 작은 손때도 허용치 않을 정도로 관리가 잘 되고 있다. 적멸보궁, 개산조당, 대광명전, 극락전, 명부전, 영산전, 약사전, 응진전, 용화전 등 부속암자를 제외한 상, 중, 하로전(上, 中, 下爐殿)의 전각만도 여남은은 더 되는데 이 전각들마다 공양시간이 되면 각각 독경소리가 울려나온다. 관광객의 소음이 끊이지 않는 이곳임을 고려해볼 때 이 장면은 웬만한 절 아침예불 소리에 비할 만큼 장엄하다.

 하지만 통도사의 건축물들은 우리나라 거의 모든 절집들이 그랬듯이 임진왜란 당시 전소되었다가 영, 정조 연간에 다시 지어진 것들이다. 그보다 전 시대인 고려나 신라인들의 불심의 향기를 맡으려면 석조물들을 눈여겨 보면 된다. 금강계단의 석종형 부도와 여러 장식들, 그리고 3층 석탑과 배례석, 봉발탑, 석등 같은 것들이 고려 선종 때의 중수로 집중적으로 지어졌던 흔적이다. 여기에 적멸보궁의 기단부를 빙둘러서 연화문이 돌출되어 새겨졌고 층계의 소맷돌에도 뛰어난 솜씨의 연꽃문양이 보이는데 기단부 자체가 창건 당시의 것으로 여겨지니 이 연화문도 또한 창건 당시인 신라의 것으로 여겨진다. 

통도사는 산내의 암자들도 찾아 가볼만한 곳이 많다. 경봉 스님이 주석했던 극락암에서는 현판 글씨들이 눈여겨 볼 만하고, 그림으로 유명한 수안 스님의 축서암, 산내 암자 중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한 관음암 등도 가볼 만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