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속 생활수행 10가지
상태바
바쁜 일상 속 생활수행 10가지
  • 관리자
  • 승인 2009.04.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수행이야기

미국으로 이민 온 지 어느덧 25년이 흘렀다. 열심히 앞만 보고 정신없이 살아오다가 10년 전 사업실패, 이혼, 부모님 죽음을 한꺼번에 격고는 일생일대의 큰 혼란기를 맞이했다. 그 때 부모님 장례문재로 절에 간 것이 인연이 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그 전에는 종교에는 일체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장례식 때 들리던 목탁소리가 절망감에 빠진 나를 일으켜 준 것이다. 그런 인연으로 맺었기에 머리로 알음알이로 알고 있는 부처님 말씀을 실제 생활에 적용시켜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발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바쁜 이민생활 이었는지라 따로 불교수행을 위한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 일상생활의 틈새를 활용하기로 한다.

  첫째, 출퇴근을 걸어 다니자.

 마음에 드는 코스를 찾아 45분 걸어갈 계산으로 주차시켜 놓고 일터까지 걸을 것, 상큼한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특히 비오고, 눈 오고, 바람 불 때 걷는 즐거움은 몇 배의 짜릿함을 만끽할 수 있다. 건강도 챙기고 마음도 안정되고 일석이조이다.

걸을 때 아무 망상 없이 길을 분, 퇴근할 때는 반야심경, 금강경 사구게의 뜻을 확실히 이해하며 읊조리고 온다.(신묘장구 대다리니 등도 한다)

  둘째, 매일 아침 절을 꼭 하자.

 걸어서 일터에 나보다 일찍 도착한 후 108배, 54를 하면서 어제의 나를 참회한다. 절이 끝난 후 상체와 얼굴을 찬물로 닦고 새로운 내의를 갈아입고, 물 한 컵 마신다. 마음도 상쾌해지고 온몸으로 절을 해 훌륭한 운동까지 안 것이다.

  셋째, 틈만 나면 화두를 들자.

  일할 때, 밥 먹을 때 등 틈만 나면 화두 들 것, 고야이가 쥐구멍 보듯, 골프 플레이어(Golf player)가 구멍을 보듯, 모르면 ‘I don't know'로 계속할 것,’I don't know' 의 마음으로 꼭 채울수록 육근 (六根)에 의한 분별력(좋다, 나쁘다, 사랑한다, 맞다, 틀리다 등)을 점차 무디게 만들 수 있다. 화두를 든다해서 일에 지장을 주는 일은 전혀 없다. 더욱 정신이 맑아지고 가볍고 집중력이 생겨 업무 처리도 잘 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