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 법문] 15. 보살계본사기 해설 (完)
상태바
[원효대사 법문] 15. 보살계본사기 해설 (完)
  • 심재열
  • 승인 2009.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菩薩戒本私記 解設) (15 . 完)  

 11 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謗三寶戒]

  ①  戒 文

  『만일 불자로서 제가 스스로 三보를 비방하거나 남을 시켜서 비방하도록 하여, 「비방하는 인[謗因]. 「비방하는 인연[謗綠]. 「비방하는 방법[謗法]. 비방하는 업 [謗業]」을 하겠느냐, 보살이, 외도나 나쁜 사람들이 三보를 비방하는 말 한 마디를 듣더라도 三백 자루의 창으로 심장을 찔리듯이 해야 할 것이어늘 하물며 제 입으로 비방하랴. 믿는 마음과 효순하는 마음을 내지 아니하고 도리어 나쁜 사람과 잘못된 소견을 가진 이를 도와 비방하는 자는 이것이 보살의 바라이죄이니라.』

  ②  네 가지 비방

  원효대사는 이 계 또한 일곱대중이 다같이 배우는 계인데, 대소승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앞에서와 같이 자리(自利)에 기준을 두느냐 이타(利他)에 기준을 두느냐 하는데서 오는 필연성때문임을 들고 있으며, 三보를 비방하는데 일반적으로 네 가지 경우가 있다고 했다.

  첫째,  불법을 믿지 않는 천제인(闡提人 = 善根이 끊어진 사람)의 비방이니, 그는 본래 불법을 믿지 않기 때문에 하는 비방이라고 했다.

  둘째는 외도들이 하는 비방이니, 이들은 그릇된 도를 바른 진리인 줄 알고 믿는 사람들이니 예컨대 미신을 정신(正信)으로 삼는 자, 우주의 창조주가 있다고 믿으면서 스스로의 마음의 깨달음을 등진 자, 우주의 근원과 내지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물질적인 것이라고 믿는 유물론자(唯物論者) 등이 三보를 비방하는 경우를 들고 있다.

  세째로 소승의 二승네가 구경의 진리가 아닌 소승법으로 구경을 삼고서 대승의 경. 론에 나타난 구경의 진리 [法相]을 비방하는 경우를 든다. 그 까닭은 소승교인 九부경(部經) 가운데는 불성(佛性)에 관한 법문을 말씀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타의 본성(本性)을 말한 대승의 경전을 비방하고 소승의 법만을 고집하게 된다는 것이다.

  네째는 대승에도 공(空)과 유(有)의 이 두 가지에 집착하는 병이 있다고 했다. 여래의 참다운 진성(眞性) 곧, 우ㅠ주와 인생의 본체는 세상의 이치로 볼 때는 공무(公無)한 원리라 하겠고, 만일 여래의 뜻[願十]을 말하면 엄연히 세상에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상을 초월한 무상(無相)은 범부의 현실세계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것이므로 이런 점에서는 현상적인 유(有)의 존재를 집착하여 주장하게 되고, 또한 찰나도 머무름 없이 변하여 마지 않는 현상의 근원을 추구하는 본체론적으로 보아서는 절대적인 유(有)의 현상을 얻을 수 없으므로 공(空)의 도리를 더 한층 내세우게 된다.

  본래 여래가, 「공하여 실체가 없다 」고 말씀한 뜻은 본체의 마음 바탕은 모양으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고 물질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므로, 공이라고 말씀한 것이며, 공한 모양도 감득(感得)할 수 없으므로 공이라고 말씀한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세계의 현상적인 유위법과 현실적인 관념을 깨뜨리지 않고 실다운 근본적인 진리를 밝히신 바 있다고 했다.

  ③  불보와 법보를 비방함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