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용어해설] 공덕, 성불
상태바
[ 불교용어해설] 공덕, 성불
  • 관리자
  • 승인 2009.04.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용어 해설

①  공덕(功德)

  공덕은 어떤 행위가 뛰어난 결과를 가져오는 공능을 갖추고 있는 것을 말한다. 자비심으로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을 하거나 괴로움을 이기고 지혜를 닦아가는 모든 행에는 뛰어난 결과를 가져오는 힘이 갖추어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행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세속적인 이로움을 더해 주거나 도덕성을 향상시키는 경우도 있고, 불법문으로 인도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 모두는 필경에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공덕의 본질을 생각하자면 미혹에서 벗어나는 행위 내지 깨달음에 가까원지는 행위, 나와 남을 차별하지 않고 평등한 마음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는 행위, 또는 깨달음의 행인 무아(無我)의 자비행 등 필경 깨달음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인연이 있는 행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깨달음에 직접 연관되는 행위이거나 깨달음에 이르는 행위 내지 깨달음의 내용을 드러내는 행위 등에는 많은 공덕이 있게 되는 것이다.

  원래 공덕이라는 말은 뛰어난 성질이라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뛰어난 행인 공덕행에서 뛰어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다른 사람을 도와 그를 이롭게 하는 행위이거나 불보살님을 찬탄하고 그 법문을 배우고 실천하는 행위는 당연히 깨달음의 세계에 가까원지는 행위이므로 많은 공덕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