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암 대 사
상태바
벽 암 대 사
  • 관리자
  • 승인 2009.04.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인물전

1. 효자 스님

  조선 宣祖 39년(1606)가을, 속리산(俗離山)의 가섭굴(迦葉窟)에서 한 젊은 스님이 정성스레 망모(亡母)의 명복을 비는 천도재를 올리고 있었다.

  이미 세상의 부모 자식간이라는 인연을 떠나 입산수도하는 스님의 몸이면서도 속가에 남아 있던 그의 노모가 세상을 떠나자 산속의 암자에서 정성스레 그 어머니의 명복을 빌고 잇는 것이었다. 그가 바로 32세 때의 벽암대사 각성(覺性)이었다.

  호를 벽암(碧巖)이라고 하는 각성스님은 선조 8년(1575) 12월에 충청북도 보은읍(報恩邑) 서쪽 마을의 김해 김씨(金海金氏) 집안에서 태어났었다.

  일찍이 관상사가 그의 아버지에게 「아들을 낳으면 반드시 큰 스님(大沙門)이 될 것이오.」라고 하였으니, 그 어머니는 북두칠성에 기도하였고 또 꿈에 오래된 거울(古鏡)을 보고 임신하였다고 하는데, 그와 같은 일들이 이미 그의 출가를 암시하고 있었던 것이라 하겠다. 그는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였으나 아홉 살 때에 아버지를 여의고, 열네 살 때 설묵(雪黙)스님에게로 가서 머리를 깎았다. 그 뒤 서선대사의 제자였던 보정(寶晶)스님에게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는데, 마침 당대의 큰 스님이었던 부휴(浮休·善修)대사를 만나 그 밑에서 공부하게 되었다. 부휴스님은 그의 인물됨을 아껴서 힘써 일깨워줄 생각을 하였고 그 또한 부휴스님을 스승으로 모시고 진심으로 배움을 청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부휴스님을 따라 속리산과 덕유산(德裕山)과 가야산(伽倻山) 및 금강산 등으로 다니면서 공부에 열중하였으며, 정성을 다하여 스님에게 시봉하였다.

  벽암은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18세였는데 그 때 스승 부휴스님을 대신하여 당시 의승대장(義僧大將) 사명(四溟)스님의 진두로 나아가서 문안을 드렸고, 그 이듬해 19세 때에는 역시 스승을 대신하여 싸움터로 나아가 명나라 구원병들과 함께 바다에서 왜적을 무찔러 명나라 장수들의 칭찬을 받았었다. 사명대사는 부휴스님에게 훌륭한 제자를 얻었다고 치하하였으며, 명나라 장부 이종성(李宗誠)이 벽암을 보고는 부휴스님에게 매우 칭찬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일들은 벽암의 인물됨이 뛰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야기로 볼 수가 있겠으나 여기서 우리는 그만큼 그가 스승을 잘 모시고 정성껏 받들었다는 하나의 실례이기도 하다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어릴 때부터 그의 부모에게 효성이 지극하였던 그였으므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뒤에 홀어머니를 남겨두고 비록 출가는 하였으나 그는 스승을 친부모 모시듯 그렇게 정성스레 시봉하였던 것이다. 그가 26세가 되던 경자년(1600)에는 스승을 모시고 지리산 칠불암(七佛庵)에 있었는데, 그 때 마침 스승 부휴대사가 병을 앓게 되었으므로 강석(講席)을 스승으로부터 물려받게 되었다. 그는 한사코 사양하였으나 스승의 간곡한 부탁으로 끝내 그 강석을 물려받아 강론(講論)을 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여기서 그는 학인(學人)들을 가르치며 학풍을 크게 떨쳤다. 그러다가 그의 32세 되는 병오(丙午)년(1606) 가을에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학인들과 하직을 하고 고향 땅의 속리산 가섭굴(迦葉窟)로 가서 홀로 세상의 모든 것을  끊고 오직 어머니의 명복을 위해 정성을 다하였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