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출산
상태바
행복한 출산
  • 관리자
  • 승인 2007.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 스님의 생로병사 2

지난 호 태교에 관한 글을 읽고 여러 독자들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대부분 주위 임신부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태교법을 들려줄 수 있어 좋았다는 얘기였습니다. 간혹 본인의 경험을 말하면서 태교의 중요성을 더 강조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습니다. 특히 다른 태교는 하지 않고 오로지 참선만 했는데, 그 덕분인지 아이가 어릴 때부터 집중력이 뛰어나고 과외 한 번 안 시키는데도 전교 1등을 한다는 불자의 이야기, 그리고 절에 자주 찾아가서 목탁 소리를 들으면서 염불하고 기도하였는데, 아이가 유별나게 신심이 지극하고 총명하다는 얘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실제로 참선을 하고 염불을 하면 뇌파가 안정되어 우리의 심신이 활기차고 행복한 알파 상태가 됩니다. 또한 알파 상태가 되면 정신통일이 되고, 집중력이 강화되고 기억력이 증대됩니다. 목탁 소리 또한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보다 태교에 더 좋다고 합니다. 참선과 염불을 통한 임신부의 심신 안정이 가장 좋은 태교입니다. 지난 호에 말씀드렸듯이 출산 때까지 육바라밀 태교법과 일과수행을 하기를 바라면서 행복한 출산에 대해 몇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붓다를 탄생시키는 성스러운 출산

부모의 소원은 건강한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이요, 이는 인류 번영의 주춧돌입니다. 실로 개인적으로나 대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을 출산하기 위해서는 평소 부모가 자연건강법 6대 법칙*을 실천하고, 바른 태교를 통해 알게 모르게 지은 업을 녹이고 태아를 성장시키는 것이 상책일 것입니다. 그럴 때 출산은 새로운 붓다를 탄생시키는 그야말로 그 자체로 말할 수 없이 성스러운 불사(佛事)입니다.

물론 건강한 자녀는 건강한 부모에게서 나오기 마련이니 출산도 건강한 20대에 하는 게 좋습니다. 젊을수록 좋지만 요즘은 결혼이 늦어지는 상황이니 어쩔 수 없이 30대, 심지어 40대에 출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5세 이상의 노산일 경우 선천성 질병과 난산의 우려가 있기는 해도 개인 차가 큽니다. 주민등록상의 나이는 35세가 넘었더라도 신체적인 나이는 훨씬 젊을 수도 있고, 참선·염불 등의 명상이나 요가, 라마즈 호흡법 등으로 40이 넘어서도 자연 분만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노산이라 해서 호들갑을 떨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노심초사하는 게 병이 됩니다. 사실 아무리 난산이라 해도 산모나 태아가 사망하는 예는 1%도 안 됩니다. 나이든 산모를 큰 병자같이 여기는 의료진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는데, 자신감을 잃지 마십시오.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연분만이 힘들어집니다. 심지어 거꾸로 들어선 아이도 기도로써 제대로 자리 잡게 한 일도 있습니다. 그저 임신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태교에 임하고 건강을 살피면서 평소 행복한 출산을 마음속으로 그리면 실제로 별 탈 없이 출산할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