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경북 문경 윤필암
상태바
[古寺의 향기] 경북 문경 윤필암
  • 관리자
  • 승인 2009.03.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의 향기/천년을 우뚝 솟은 구도심 사불산 윤필암

  한바탕 소나기라도 왔으면 하는 마음으로 무더운 구월을 가로질러 잠시 쉬어가는 문경 이화령 마루의 나뭇그늘.

  더위를 식히고, 다시금 산허리를 구불구불 따라 뜨거운 바람을 등지면서 윤필암(閏筆庵)으로 달려간다.

  경북 문경(聞慶) 산북면 사불산(四佛山) 중턱에 자리한 윤필암. 이곳은 고려 우왕 6년인 1380년 창건된 유서 깊은 가람이다.

  윤필암이 자리하는 문경 역시 부족국가 시대에는 고사갈이성(高思葛伊城)이라고 불렀던 지방으로 신라시대엔 관문현(冠文縣)과 관산현(冠山縣)으로, 고려 초기에는 문희군(聞喜郡)으로 현종 9년에는 상주(尙州)에 소속시켰다가 지금 이름인 문경으로 고쳐 부르고 조선 고종 32년에는 군으로 승격된 고도(古都)이다.

  이곳 사불산은 '고려(高麗)스님 진정(眞靜)의 유산기(遊山記)에 산양현(山陽縣) 북쪽에 산이 있는데 동쪽으로 죽령(竹領)에 연하고 남쪽으로 화장(華藏)을 끌어 당기었으니 이 산의 이름은 사불(四佛)이며 혹은 공덕(功德)이라고도 한다'라는 기록이 동국여지승람에 있어 사불산이란 이름 말고도 공덕산이라는 이름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윤필암이 고려 우왕 때 창건되었다고는 하나 가람의 모습이 갖취지고 대중이 함께 살게된 것은 각관(覺寬)선사때의 일이다. 그러나 구전으로 전해지기에는 원래 각관 선사 창건 이전 윤필암은 의상 스님의 이복 동생이었던 윤필 거사가 수행하던 토굴이었으며 윤필암 가까이에 있던 원적사와 심원사에서는 원효 스님과 의상 스님이 서로 도반이 되어 정진하였다 한다. 토굴을 짓고 수행정진 했던 윤필 거사는 그 수행의 경지도높고 많은 수행인의 모범이 되었기에 거사의 이름을 빌어 토굴의 이름을 윤필암이라 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처음부터 선원(禪院)으로 알려진 이곳은 원래는 비구스님께서 주석하였으나 일제 시대 이후부터는 비구니스님께서 정진하시는 선원으로 바뀌고 남한일대의 비구니스님 선원으로는 수덕사 견성암 다음으로 꼽을 정도로 그 규모가 컸다고 한다.

  지금은 가까이에 있는 대승사(大乘寺)의 산내 암자이긴 하지만 40여명의 눈푸른 비구니스님들께서 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용맹정진하시고 있는 상당히 큰 규모의 가람이다.

  돌담으로 빙 둘려 하나의 성(城)과 같은 이 곳에 맨 먼저 큰 바위 밑 연못이 산사의 정취를 더하며 반기고 돌층계를 올라 경내 왼편에는 사불전(四佛殿)이 웅건히 자리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