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신앙은 진리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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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신앙은 진리의 삶
  • 관리자
  • 승인 2009.03.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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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불법과 진리와 나는 하나

부처님 법을 믿고 배운다고 하는 자세를 살펴보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인위주의 신앙생활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개인위주의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 가운데서도 반야의 가르침을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나 개인과 집안은 나라와 함께 잘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나라와 사회를 함께 생각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나라와 이웃은 도외시하고 자기본위의 믿음의 생활만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진리와 부합되지 아니하는 생각을 가지고 지내는 것이 됩니다.

불교뿐만 아니고 어떠한 종교이든 신앙을 통해서 사람들을 정화시키고 사회 전체를 밝게 해서 개인과 세계가 하나의 진리를 구현해가야 할 텐데 그렇지 못하고 부분적으로 자기 개인이나, 자기 고난만을 생각하고 국가와 민족을 도외시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믿음의 바탕이 지혜롭지 못해서 그런 것입니다.

반야에 비추어진 참 진리를 근거해서 내 생명을 그 진리 바탕에다 설정해 놓고 생명을 진리로서 키우고 가꾸며 진리로 살아가는 이런 생활을 하면 개인과 사회와 국가가 하나로 이어지고 개인의 믿음이 진리의 믿음이고 개인의 성장이 전체의 성장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불자들은 마하반야바라밀 신앙을 기초로 합니다. 반야의 지혜로서 본 부처님과 자기와 진리와 세계를 믿는 것입니다. 이 바라밀이 본 생명과 개아(個我)는 단순한 개아가 아닙니다. 진리와 더불어 하나인 개아이고 조국과 겨레가 하나인 개아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이 반야바라밀 신앙이 개인의 완성과 사회의 발전과 민족의 번영과 국토의 완성을 한꺼번에 이루는 진리인 것을 알아서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 믿음을 힘써 행하고 널리 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믿음의 생활이 진리의 생활인 까닭에 이 믿음과 행에서 개인이 잘되고 민족이 번영하고 국토의 완성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이 모두가 바라밀 신앙의 행으로서 이뤄진다는 말입니다.

우리의 바라밀신앙 즉 불법신앙은 진리의 생활입니다. 해가 솟아오름으로 해서 모든 천지가 밝아지듯이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진리의 믿음을 갖고 생활할 때 그 사람 자신과 그 사람이 속한 가정과 직장과 사회와 나라가 동시에 밝아지는 것입니다.

개개인이 하는 것이 무슨 그런 힘이 있겠느냐 하겠지만 우리가 마음속에 확신을 갖고 믿고 기도하며 행하면 그런 위신력이 나오는 것이며 우주를 바꿀만한 큰 힘도 나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믿음은 진리에 뒷받침되어 그 힘을 쓰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의 믿음 하나 하나가 진리세계를 열고 진리의 꽃을 이 시대 위에 피우게 하는 그러한 위력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도할 때는 개인의 소망뿐만 아니라 나라의 번영, 사회의 발전, 세계의 평화, 불국토의 구현을 함께 발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기도할 때 큰 움직임이 태동하고 성취의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마음은 부처님과 더불어 하나이고 그러한 마음에는 부처님의 위신력과 진리의 위신력이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들의 믿음의 생활이 내가 잘됨은 물론 나라와 겨레와 세계가 동시에 잘된다는 확신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우리 불자들은 “우리는 횃불이다. 스스로 타오르며 역사를 밝힌다.” 이렇게 다짐합니다. 태양이 허공에서 세계를 밝히듯이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조그마한 가슴에만 두지 말고 우주의 중심에다 두고 진리를 굴려서 온 세계를 밝힌다는 긍지와 높은 자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 긍정이 바른 자세

제일 중요한 것은 대 긍정입니다. 대 긍정은 마하반야바라밀입니다. 내 생명이 부처님 생명이며 마하반야바라밀이라고 하는 절대원만하고 구족한 진리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보고 못 보고 관계없이 우리 존재의 실상은 진리다. 우리는 부처님의 위신력을 입어서 우리의 생애는 밝게 열린다’ 이렇게 믿고 긍정하는 자세가 진리생활을 하는 첫째의 자세입니다. 이러한 자세가 되면 저절로 진지한 감사가 나옵니다.

이러한 믿음의 자세가 되어있지 않을 때 불평불만이 많습니다.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구해서 얻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 세계는 고의 바다요, 고통주머니이고 악이 충만한 업보중생이 사는 곳이 됩니다. 어두운 생각이 꽉 차서 절망적인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반야의 눈으로 보면 그 반대입니다. 우리들은 부처님에 의해서 진리의 가르침을 배웠습니다. 부처님의 눈, 부처님의 지혜, 즉 반야로 본 이 세계는 진리의 세계이며 실재의 세계이지만 범부의 눈으로 보는 이 세계는 변하고 흘러가는 세계며 고의 세계며 불행한 세계입니다. 이것을 실이 아니고 망견입니다. 참으로 있는 것은 반야바라밀이고 부처님께서 친히 보시고 일러주셨습니다.

우리는 믿음 ‘하나’로서 부처님의 깨달음의 세계인 무상의 진리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서 믿고 감사하고 행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엔 불평불만의 여지가 없고 절망적인 생각이 발붙일 곳이 없습니다. 불평불만, 절망, 고난, 온갖 장애 등 세간의 어두운 그림자는 태양보다 더 밝은 이 믿음 앞에서 사라져 버립니다. 이러한 큰 긍정을 통해서 우리들의 하루하루 생활이 불자의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내 생명에 넘치는 부처님의 지혜와 위신력을 생각하며 ‘마하반야바라밀’하고 일심으로 염합니다.

마하반야바라밀 염송을 이렇게 하는 사람, 이렇게 생각하고 움직이는 사람이 자기운명을 바꾸고 환경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사람입니다. 속된 말로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말합니다. 하늘이 무너진 것처럼 수많은 고난이 덮쳐 오더라도 마하반야바라밀의 위력을 쓰는 사람에게는 걱정이 없습니다.

지난 번 성도재 법문 때 이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보리수하에서 수행하실 때 마왕 파순의 수많은 군사가 와서 돌을 던지고 불덩어리를 던지고 활을 쏘면서 방해를 하였는데 그 모두가 부처님 앞에 와서는 아무 구실을 못하고 거꾸로 꽃이 되어서 떨어졌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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