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緣起)의 네가지 해석
상태바
연기(緣起)의 네가지 해석
  • 관리자
  • 승인 2009.03.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로 의지하고 서로 반연하여 항상 불변하는 진여법계가 즉 변을 떠난 중도인 일승무작이니라." 서로 융통무애하여 변견을 고집하지 아니하여 항상 변동이 없는 것이 진여법계이며 일승무작이라는 것입니다. 연기를 해석함에 있어서 네가지 연기(緣起)로 설명합니다. 첫째는 생멸연기(生滅緣起) 이며, 둘째는 무량연기(無量緣起)이며, 셋째는 무생연기(無生緣起)이며 넷째는 무작연기(無作緣起)입니다.

 보통 학자나 스님네들은 아함경에 있는 이 12연기를 소승이라 하여 생멸연기로 해석했으나, 생멸연기로 해석하면 진여연기가 되지 않습니다. 부처님이 분명히 진여연기를 설하신 만큼 근본불교의 12인연은 생멸연기가 아니며 무작연기라ㅏ는 것입니다. 부처님이 근볹ㄱ으로 말씀하신 12인연법이란 진여, 중도인 생주법계이며 법계연기이면 서 중도일승인 것입니다.

 그럼 어째서 여태까지 12연기를 생사윤회하는 것으로 시간적 해석을 하게 되었나를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학문이 발달하기 전에는 불교라고 하면 그냥 불교라는 것 뿐이었는데 학문이 발달함에 따라 불교도 역사적으로 보아서 근본불교, 원시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등으로 분단을 지어서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근본불교란 부처님과 부처님 제자들이 살았던 당시의 불교를 말하는 것이며, 원시불교란 부처님제자들 이후 백여년 동안을 말하며, 그 뒤 각 부파가 나뉘어져 서로서로 이론적 논쟁을 하게된 시대를 부파불교라 합니다. 그 부파불교의 소산이 무엇이냐 하면 소승불교 입니다. 그 이후 소승불교가 거의 교단을 지배하게끔 되었는데 여기에 반하여 일어난 것이 대승불교라고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