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상태바
[성전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 광덕 스님
  • 승인 2009.03.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 참회분

  모든 업장을 참회하겠읍니다.

  기나긴 과거세에서 오늘날에 이르도록 햇빛보다 밝은 참 성품을 어기고 많은 죄업을 지었읍니다. 기나긴 과거세에서 금생에 이르는 동안 미혹하고 어리석어 성내고 탐욕부려 많은 죄를 지었읍니다. 몸으로 죄를 지었읍니다. 입으로 죄를 지었읍니다. 생각에만 있을 뿐 행이나 말로 나타나지 아니한 죄도 또한 많이 지었읍니다. 그 사이에 지은 죄는 아는 것도 있고 모르고 범한 죄도 있아오며 지은 죄를 잊은 것도 한이 없읍니다. 이 모든 죄가 만약 형상이 있다면 허공으로 어찌 용납할 수 있으리까. 이제 불보살님 앞에 머리 조아려 참회하옵니다. 영영 다시는 짓지 않겠아오며 영원토록 청정자성을 행하여 나아가겠읍니다.

  이제 저의 밝은 자성 드러내어 살피옵건대, 저희들이 지난동안 지은바 모든 죄업들은 밝은 자성 앞에 가로놓인 한 조각 구름이오며 한 가닥의 안개인 듯 하옵니다. 내 이제 청정한 三업에 돌아가 모든 불보살님 전에 거듭 지성으로 참회하옵니다. 다시는 악한 업을 짓지 않겠읍니다. 영영 청정한 일체공덕 속에 머물어 있겠읍니다.

  죄업은 이것이 어둠이오며 참회는 이것을 밝은 자성광명 앞에 드러냄이옵니다. 찬란한 자성 광명앞에 어찌 사라지지 아니할 어둠이 있아오리까. 밝음 앞에 어둠이 사라지듯이 저의 참회앞에 모든 죄업이 사라짐을 믿사옵니다. 죄업이 사라졌으매 다시 어찌 청정한 자성광명을 가로막을 것이 있사오리까. 참회하였으므로 죄업이 소멸되고 모든 죄업이 소멸되었아오매 저의 생명에는 끝없는 부처님의 자비공덕이 넘쳐 남을 믿사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