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이 되는 길 2
상태바
보살이 되는 길 2
  • 관리자
  • 승인 2009.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있는 명법문

선정의 5요소(일으킨 생각, 지속적인 고찰, 희열, 행복, 집중)를 식별하고자 한다면, 한 시간 이상 다시 선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한 시간 이상 선정에 들어가는 것을 3회 이상 지속할 수 있을 때, 그 다음에 마음의 문인 바왕가(bhavanga, 인식과정과 인식과정 사이에서 마음의 상속이 끊어지지 않도록 이어주는 마음)를 식별해야 합니다. 심장 안의 피 속에 있는 심장토대를 의지해서 바왕가의 마음이 일어나는데, 이 마음은 심장 주위에 밝은 거울과 같은 빛을 생기게 합니다. 이 밝은 빛을 은유적으로 마음의 문인 바왕가라고 합니다.

바왕가를 식별하게 되면 마음의 문에 비쳐진 아나빠나(호흡)의 닮은 표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의 문인 바왕가와 호흡의 닮은 표상을 동시에 식별한 후에 선정 요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선정의 다섯 가지 요소를 하나하나 식별하게 됩니다. 그것이 익숙해지면 다섯 가지 요소를 한꺼번에 식별하게 됩니다. 이 다섯 가지 선정의 구성요소를 모두 합쳐서 선정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첫 번째 선정입니다. 이렇게 초 선정을 닦은 다음에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서 두 번째 선정, 세 번째 선정, 네 번째 선정까지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초선, 이선, 삼선, 사선까지 닦았다면 사선정에서 여러분들의 호흡은 완전히 멈추게 됩니다.

많은 수행자들이 이와 같은 수행에 대해 의심하고 있습니다. “한 시간, 두 시간, 세 시간 동안 호흡이 끊어진 상태에서 선정에 들어간다는 것이 가능합니까?”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테라바다 경전 중에 『앙굿따라니까야』란 경전이 있습니다. 이 경전에 따르면 사선정에서는 더 이상 숨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사선정에 들어간 수행자들은 더 이상 숨을 쉬지 않습니다.

이 선정을 익혔다면 몸의 32개 부분을 다시 식별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있는 32개 부분을 식별할 수 있는 분들은 이제 바깥에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32개부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은 누구를 보더라도 단지 32개 부분밖에 안 보입니다. 이 32개 부분을 식별하신 분들에게는 3가지 수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정에 드는 집중 명상

먼저 32개 부분의 혐오감에 대해서 집중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혐오감에 집중을 하신다면 초선정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의 각각의 부분에 대한 사대(四大: 地水火風) 명상을 하신다면 깔라빠(kalapa: 물질을 구성하는 아주 작은 소립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32개 부분에 있는 색깔에 주의를 기울이신다면 8선정(색계 사선정, 무색계 사선정)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