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이 되는 길 1
상태바
보살이 되는 길 1
  • 관리자
  • 승인 2009.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있는 명법문

오늘은 여러분들께 보살의 길에 대한 이야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에는 보살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보살이 되고 싶습니까? 우리는 보살님을 따라하고 본을 받아야 됩니다.

조디빨라 보살님의 예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보살님은 ‘카샤파 부처님(가섭불: 과거7불 가운데 석가모니 부처님의 바로 전 부처님으로 제6불에 해당하는 분)’ 시대에 살고 있었는데, 어떻게 수행을 했을까요? 우선 카샤파 부처님의 지도 아래 비구계를 받았습니다. 수계를 받은 후에는 계율을 실천하고 삼장(三藏, 경·율·론)을 공부했습니다. 13가지 두타행의 길, 사문의 길을 또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숲에서 살며, 사마타 수행을 하고 여덟 가지 선정을 증득했습니다. 그는 다섯 가지 세간의 신통을 계발했습니다. 그는 또한 위빠사나를 수행해서 ‘상카라[sankhara, 행(行)]에 대한 평온의 지혜’1)까지 증득을 했습니다. 이것이 하나의 예입니다.

이 보살님은 아홉 번을 비구로서 살았는데, 똑같은 방법으로 수행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진정한 보살이 되기 위해서는 이 보살님을 본받으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여러 가지 수행들을 체계적으로 하신다면, 마지막 생애가 끝나고 여러분은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아뇩다라삼먁삼보리: 가장 완전한 최상의 깨달음)]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그는 지난 생을 통해서 이런 수행들을 열심히 하였기 때문에 마지막 생에서 선정, 위빠사나, 신통력들을 다 수행하고, 보리수 아래에서 이런 무상정등각불이 되었습니다.

호흡의 전 과정에 집중하라

이제 여러분들께 간단하게 선정 수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테라와다(teravada, 상좌부) 전통에서는 사마타 명상의 대상이 40가지가 있습니다. 40가지 명상 주제 중에서 30가지는 우리가 본삼매(jhana, 완전히 몰입된 깊은 삼매)의 상태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가지 사마타 명상 주제 모두가 8선정[여덟 단계의 선정: 색계 4선정(초선정, 이선정, 삼선정, 사선정)과 무색계 4선정(공무변처선정, 식무변처선정, 무소유처선정, 비상비비상처선정)]을 다 증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이 10가지의 ‘까시나(kasina) 명상(지, 수, 화, 풍, 청, 황, 적, 백, 제한된 허공, 광명의 10가지를 명상 주제로 삼아 선정을 닦는 것)’을 하신다면 팔선정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 호흡관법)를 하신다면 사선정까지 증득할 수 있습니다. 메따(metta, 자애) 명상과 까루나(karuna, 연민) 수행, 무디따(mudita, 함께 기뻐함) 수행을 하신다면 삼선정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평온(upekkha) 명상을 하신다면 사선정까지 증득할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