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밝혀지는 명상수행의 효과
상태바
과학적으로 밝혀지는 명상수행의 효과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과학

이들은 기능성 자기공명 영상(MRI)을 통해서 명상수행을 하면 분노나 우울, 불안 등의 심리작용을 담당하는 대뇌피질의 활동이 줄어들고 대신 행복, 희망, 쾌활 등 긍정적인 심리상태와 연결된 대뇌피질의 작용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우리는 이제 이런 저런 연구들과 뉴스들을 통해서 명상수행을 하면 뇌가 좋아지고 우리들이 살아가는 데 막연하게나마 뭔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알았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명상수행을 하면 어디가 어떻게 얼마만큼 좋아지며, 또 얼마나 오래 명상을 했을 때 그런 효과가 나타나는지 궁금해진다.

뉴욕 월가에서 일하고 있는 월터 짐머만은 순간순간 변화하는 주식의 등락을 숫자와 그래프로 표시하는 십수 개의 컴퓨터화면을 주시하느라 진작부터 거의 기진맥진해 있는 다른 동료들과는 달리, 54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퇴근시간까지 차분하게 집중할 수 있을 만큼 에너지가 넘친다고 한다. 그는 그 이유를 스타벅스 커피 기운에 의지하는 동료들과는 달리 아침저녁으로 매일 40분씩 명상을 하는 데서 찾는다. 그 덕분에 업무상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을 요구하는 맑고 명료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명상은 나의 비밀무기다.”라고 말했다. 켄터키 대학의 생물학 교수인 브루스 오하라는 대학생들을 상대로 명상, 낮잠, TV시청의 3가지 효과를 비교하는 실험을 했는데, 이 가운데 명상을 한 학생이 주의집중을 요구하는 과제에서 월등한 효과를 드러냈다고 보고했다.

그래서 독일은행, 구글, 휴즈항공사 등 사원들에게 명상수업시간을 제공해 주는 회사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또 명상수련은 직원들의 머리를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방지하고 결근을 줄임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명상이 뇌구조를 바꾼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