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년 동안거 결제' 외
상태바
'무자년 동안거 결제' 외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토란 소식

불기 2552년 동안거가 지난 11월 12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동안거에는 전국 100여 개 선원에서 2,200여 명의 수좌 스님들이 3개월 동안 용맹정진을 하게 됩니다. 지난 하안거와 마찬가지로 이번 동안거에도 수행 분위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결계(結界)와 포살(布薩)이 시행됩니다.

이번 동안거를 맞아 법전 조계종 종정예하는 “어떤 것이 임제문하의 일입니까?”라는 어느 납자의 물음에 대해 오조법연 선사가 “오역죄인의 우레소리를 듣느니라.”라고 대답한 일화를 소개하며 결제 법어를 내렸습니다. 임제 선사의 오역죄는 무간지옥에 떨어질 죄가 아니라 오히려 깨달음의 길임을 설한 이번 법문은 “한 알의 콩이 식은 재에서 튀어나온다.”로 끝났습니다. 법전 종정예하의 법문의 의미를 불광 독자 여러분들도 생활 속에서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 제20회 포교대상 수상자 발표 】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에서 주관하는 제20회 포교대상 수상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올해의 포교대상(종정상)에는 범어사 내원암 회주 능가 스님, 공로상(총무원장상)에는 도선사 주지 혜자 스님 등 4명, 원력상(포교원장상)에는 대둔사 주지 진오 스님 등 12명이 선정되었습니다. 대상을 받은 능가 스님은 삼보불교재단을 설립하여 소외 계층의 복지 증진에 앞장서 왔을 뿐만 아니라, 매년 6만 부 이상의 불교성전을 무료로 배포하는 법보시 운동을 전개하며 의욕적인 포교 활동을 계속해 왔습니다. 시상식은 12월 2일(화) 오후 3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공연장에서 봉행될 예정입니다.

【 2008 불교문화엑스포 ‘팔관회’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