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근본경전에서본 염불관과 그 수행법
상태바
초기근본경전에서본 염불관과 그 수행법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의 염불관 4

“만약 목숨을 마친 뒤에도 나쁜 곳에 태어나지 않을 것이요, 끝끝내 나쁜 일이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이미 오랜 동안 염불(念佛)·염법(念法)·염승(念僧)을 닦고 익혔기 때문이니라.”

- 『잡아함경』 제33권 『제930경』

“마하남이여! 이곳에서 너는 여래를 억념(憶念)해야 한다. 이르기를, 이와 같이 저 세존은 응공(應供)·정등각(正等覺)·명행족(明行足)·선서(善逝)·세간해(世間解)·무상사(無上士)·조어장부(調御丈夫)·천인사(天人師)·불세존(佛世尊)이시다.

마하남이여! 성인의 제자는 여래를 억념[念佛]할 때 마음속으로 탐욕에 얽매이지 말라. 이때는 여래에 의해 마음이 바르게 되느니라. 마하남이여! 성인의 제자가 마음이 정직하면 의명(義明)을 얻고 법명(法明)을 얻으며, 마음에 이끌리는 곳에 즐거움이 넘치고, 즐거움이 넘치면서 기쁨이 생기며, 마음에 기쁨이 있으면 몸이 편안하고, 몸이 편안하면 낙(樂)을 받게 되며, 낙을 받으면 마음속에 정(定)을 얻는다.

마하남이여! 이 염불은 거닐 때도 닦아야 하고, 머무를 때도 닦아야 하며, 앉아 있을 때도 닦아야 하고, 누워 있을 때도 닦아야 한다. 사업을 할 때도 닦아야 하며, 자식들에 의해 산란한 집에 있을 때도 닦아야 한다.”

- 『증일아함경』 제11권 「억념품」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이 있어 그것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소멸,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 한다. 무엇이 그 하나의 법인가? 부처님에 계속해서 마음챙김하는(佛隋念, Buddhanussati) 염불수행이다.

비구들이여, 이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공부 지으면 절대적인 역겨움, 탐욕이 빛바램, 소멸, 고요함, 최상의 지혜, 깨달음, 열반을 얻게 된다.”

- 『앙굿따라 니까야』 「한 가지 법 품」(A1:16:1~10)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염불수행은 원하는 바를 성취하고 심신의 건강을 얻고 선정과 열반을 실현하는 것으로 정리 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