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후한 인심과 친절함이 넘쳐나는 도시
상태바
유구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후한 인심과 친절함이 넘쳐나는 도시
  • 관리자
  • 승인 2008.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10 / 중국 카슈가르
▲ 향비묘의 전경. 색색깔의 타일로 이루어진 건물 외벽이 참으로 아름답다.

‘카슈가르에 와 보지 않고 신장에 왔다고 말하지 마라’고 할 정도로 카슈가르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큰 도시이자, 위구르족의 옛 수도이다.

중국은 서남공정(西南工程)이라는 이름으로 티베트를 중국 역사에 편입하고, 서북공정(西北工程)이라 하여 신장 위구르족을 대상으로 중국 역사에 편입하였다. 돌궐이라는 명칭으로 역사에 등장하였던 위구르족은 한때 돌궐제국을 출범시키는 등 중앙아시아의 주역으로 성장했다. 1755년 청나라 건륭제가 이 지역에서 부족 반란을 진압하면서 돌궐족 영토는 중국에 편입되었다가, 1865년 청나라를 몰아내고 동투르키스탄 왕국을 건국하였다. 또 다시 외세의 침략으로 무너졌다가, 1949년 독립국가인 동투르키스탄공화국을 세웠지만 중국 공산당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지금도 위구르족 일부는 ‘동투르키스탄’ 개국을 목표로 독립운동을 벌이고 있다. 위구르인들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진 민족이며, 지금도 중국어로 말하지 않고 자기네 언어로 말하고 쓴다.

구하는 것은 다 갖추어져 있다는 선데이 바자르

카슈가르는 인도와 페르시아 그리고 중앙아시아로 가는 관문이자 중국으로 들어가는 길목이었기에, 남쪽 실크로드의 중심지였으며 국제시장으로 명성이 높았다. 마침 도착한 날이 카슈가르를 대표할 만큼 유명한 일요시장인 ‘선데이 바자르’가 열리는 날이었다. 선데이 바자르에는 과일을 비롯한 여러 가지 먹거리와 의류, 일상용품, 악기류, 장식품 등 그 물품의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았다.

십리 길은 족히 될 듯한 길을 오르락내리락했더니 다리가 후들거렸다. 아픈 다리도 쉴 겸해서 제법 규모가 큰 식당에 들어갔다. 붉은색 히잡을 쓴 아리따운 처녀가 주문을 받았다. 그녀는 한글로 쓰여진 ‘실크로드’ 책을 보더니, 중국이 이렇게 넓은 줄은 몰랐다는 표정으로 내가 식사를 하고 있는 사이 몇 번이나 와서 그 책을 들여다보았다.

서서히 해거름이 밀려오자, 하나둘 팔다 남은 물건들을 나귀에 싣고 집으로 돌아갈 채비를 하였다. 하루를 정리하는 그들 틈에서 나도 카슈가르의 시내 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시내 한 가운데에 있는 인민공원에는 중국을 상징하는 붉은색 인민기가 펄럭이고 오른손을 높이 든 모택동의 거대한 동상이 떡 버티고 서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