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로울 때 자유로워진다
상태바
여유로울 때 자유로워진다
  • 관리자
  • 승인 2008.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계발과 선(禪) 9 / 휴(休) 테크

심신이 균형잡힌 삶은 휴식과 재충전으로 가능

바닷가나 계곡, 산사에서 지친 심신에 활력을 준 여름 휴가철이 막바지를 달리고 있다. 굳이 휴가기간이 아니더라도 요즘 직장인들은 ‘주 5일 근무제’의 시행으로 인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황금연휴를 어떻게 보내야 할 것인가, 어떻게 지내야 정말 잘 보내는 것일까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충분한 휴식은 보다 활기찬 직장생활을 위한 에너지가 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잘 쉬는 것도 하나의 자기계발의 요소로 자리잡아서 『휴(休)테크 성공학』과 같은 전문서적들도 잇달아 출간되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하길 바라고 행복해지기 위해 일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삶을 들여다보면, 너무 열심히 일하느라 뒤도 옆도 돌아보지 않고 정신없이 앞만 보고 달려가기만 한다. 그러다보니 불현듯 삶에 회의를 느끼기도 하고 우울증의 늪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동시에 삶의 무게에서 벗어나 느리게 사는 즐거움에 대한 열망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몸과 마음이 균형잡힌 여유로운 삶은 충분한 휴식과 정신의 재충전을 통해 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게으르지 않고 느리게 산다는 것』과 같은 책들은 쉬지 않고 자신을 채찍질하다 정작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행복을 놓칠 수 있다고 말하며, 느리게 살면서 순간을 즐기는 여유와 영혼을 관리할 시간을 가지라고 강조한다. 여기서 ‘느리게 산다’는 것은 모든 일을 천천히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삶의 무게를 벗어 던지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게으르게 하지 않되 ‘단순하고 여유 있게’ 살아가라는 의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