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른 정토선 염불삼매
상태바
쉽고 빠른 정토선 염불삼매
  • 관리자
  • 승인 2008.09.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행의 현장 / 정토선수행도량 보정사 주말 철야정진

경남 창녕군 영산면 구계리 영취산 자락에 자리 잡은 보정사. 오늘은 정토선 주말 철야정진이 있는 날이다. 멀리 서울에서 부산, 마산, 창원, 대전, 문경에서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오신 분들은 모두들 반가운 듯 합장을 한 채 ‘나무 아미타불!’을 외치며 인사를 한다. 저녁예불을 올리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밤 9시부터 시작된 철야정진법회는 다음날 새벽 3시까지 6시간 동안 내내 이어졌다. 참가자는 네 분의 스님을 포함해서 50명 남짓.

‘나무 아미타불~ 나무 아미타불~’ 티끌 하나 없이 맑고 낭랑한 선용 스님의 염불이 두 번 이어지는 동안 참가자들은 스님의 염불소리에 집중하며 부처님전에 절을 한다. 이어서 참가자들이 일어선 채로 ‘나무 아미타불~ 나무 아미타불~’ 두 번 염불을 하는 동안 선용 스님과 세 분의 스님이 마찬가지로 염불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천천히 절을 한다.

이렇게 주거니 받거니 ‘나무 아미타불’을 염송하고, 염불소리를 들으며 절을 하다 보니 잡념이라고는 끼어들 틈이 없다. 집중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운율을 따라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가 튀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

함께한 대중들이 하나의 운율로 소리 내어 염불을 하고, 염불소리에 맞추어 절을 하다 보니 염불소리, 절 동작 하나하나가 묘한 하모니를 이룬다. 그래서인가 밤새 절을 하며 염불을 하는데도 지루하거나 힘들어 보이지 않는다. 사이사이 염불을 놓지 않고 화장실에 다녀오거나, 잠시 밖에 나가 행선을 하며 염불을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6시간 꼬박 쉬지 않고 염불삼매에 빠진 분도 있다.

주거니 받거니 서로 번갈아 가며 하는 염불 속에 절을 대입시킨 것은 선용 스님이다.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정토선이란?

“기존의 염불 방법들은 불규칙적인 가락으로 오르락내리락하면서 염불을 하다 보니 사실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도 여전히 마음을 일념으로 모아가기가 어렵습니다. 입으로 염불을 하면서도 생각은 사방팔방으로 흩어지기 마련이지요.

그러나 관정 스님의 정토선 염불 법은 일정한 가락(리듬)을 가지고 일정한 박자에 맞춰서 두 번은 자신의 목소리로 칭명염불을 하고, 두 번은 상대의 염불소리를 귀로 자세히 들으면서 능엄경에 나오는 이근원통(耳根圓通)의 가르침처럼 염불하는 소리를 놓치지 않고 집중하여 자세히 듣는 데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