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교과서 밖으로 나오다' 외
상태바
'불교, 교과서 밖으로 나오다' 외
  • 관리자
  • 승인 2008.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01 > 불교, 교과서 밖으로 나오다

김형중, 김문수 공저 / 운주사 펴냄 / 값 15,000원

현직 동대부고 교법사인 저자가 아들과 함께 중고등학생 및 각종 국가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위한 불교 안내서를 발간하였다. 해당 주제의 교과서 지문을 소개한 뒤 그와 관련된 상세한 설명을 하고, 별도 항목으로 중요 용어나 인물을 소개하고 있다.

02 > 인연 1, 2

정찬주 지음 / 작가정신 펴냄 / 값 각권 10,000원

선(禪), 교(敎), 율(律)에 모두 정통한 큰스님으로 존경받던 일타(日陀) 스님의 삶과 정신이 소설로 재현됐다. 많은 불교 관련 소설과 산문을 집필한 정찬주 씨가 진정한 구도자이자 자유인으로서의 스님의 면모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03 > 왕초보, 경전박사 되다

계환 스님 지음 / 민족사 펴냄 / 값 9,500원

초기경전인 『숫타니파타』와 『본생경』에서부터 『화엄경』, 『금강경』, 『천수경』 등의 대승경전에 이르기까지 불자들이 자주 읽는 중요 경전 50여 편을 선별하였다. 복잡한 경전의 이름부터 그 내용과 구성을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04 > 고따마 붓다

성열 스님 지음 / 문화문고 펴냄 / 값 22,000원

강남포교원의 성열 스님이 부처님의 생애를 집필했다. 120여 개의 각주를 달면서, 역사와 설화를 구분하여 가능한 사실적으로 부처님의 생애를 기술하려 했다. 신앙심 고취를 위한 신격화가 아닌 불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추구했다.

05 > 산중일기 - 최인호 선답 에세이

최인호 지음 / 랜덤하우스 코리아 펴냄 / 값 11,800원

『별들의 고향』, 『해신』, 『유림』, 『길 없는 길』 등 장편소설로 널리 알려진 최인호의 45년 문학인생의 정수가 녹아있는 산문집이다. 어린 시절과 현재, 성(聖)과 속(俗)을 오가며 작가의 전 생애가 녹아있는 45편의 산문들을 만날 수 있다.

06 > 식탁 위의 명상

대안 스님 지음 / 오래된 미래 펴냄 / 값 9,000원

현대의 왜곡된 음식문화를 반성하며, 몸과 마음을 함께 건강하게 가꾸는 식습관과 산야초 및 사찰음식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지에 모차렐라 치즈를 얹은 ‘가지파스타’, 녹차와 두부가 어우러진 ‘녹차두부콩국’ 등 스님이 현대인의 기호에 맞게 개발한 ‘웰빙 퓨전 음식’들도 소개돼 있다.

07 > 밥맛이 극락이구나

함영 지음 / 샨티 펴냄 / 값 12,000원

전국 크고 작은 사찰에서 만난 서른 명의 스님들이 가지고 있는 음식에 대한 철학, 큰스님에게 전수받은 요리 비법, 고된 행자시절의 일화와 향수 어린 추억 속의 음식, 사라져가는 사찰의 전통음식 등을 두루 소개한다.

08 > 아잔 차의 마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