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이란?
상태바
깨달음이란?
  • 관리자
  • 승인 2001.08.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달음이란?]

깨달음은 크게 '내가 밝아 지는 것'과' 이 세계가 밝아 지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오도견성했다는 것은 내가 밝아지는 것에 해당됩니다. 아득한 옛부터 덮혀 있던 무명의 어둠을 비로소 오늘 내가 거둔 것이지요.

그런데 나만 밝아 져서는 이 세상이 달라지는 것이 아무 것도 없습니다. 오늘도 해는 동(東)에서 뜨고 서(西)로 지며, 봄은 오고 가을은 가며 밝은 달은 동구 밖에서 아이들과 한가로이 술래잡기 하고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밝아지더라도 나 혼자 밝음에 머무르고 있으면 이 세상은 하나도 변하는 것이 없습니다. 망나니짓 하던 사람은 오늘도 동네 사람을 못살게 굴며, 강아지는 복날 오늘도 가마솥에 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밝아진 다음엔 반드시 세상을 밝혀야 합니다. 나만 밝음에 머물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밝음을 전하러 내가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나의 깨달음이 남에게도 이어져 온 세상이 깨달음으로 하얗게 덮혀야 하는 것입니다. 무량수 부처님이 온 법계를 밝히듯, 우리도 그렇게 부처님 나라를 밝히러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