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불교잡지의 기능과 역할
상태바
[시론] 불교잡지의 기능과 역할
  • 공종원
  • 승인 2008.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론(時論)

   불교잡지의 탄생은 필요의 산물이다. 불교도 하나의 종교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종교적 형태를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종교는 교화와 봉사라는 두 개의 큰 기둥으로 지탱된다고 한다. 사람들의 고통을 해소해 주고 절망에서 구원해 주며, 욕망과 기대를 조절하고 순화하고 혹은 채워 주는 데서 종교는 큰 몫을 다 하고 있다. 그 종교의 역할이 바로 교화와 봉사로 집약되는 것이다.

   교화는 물론 교리를 바탕으로 교역자가 담당하여 그것은 주로 교회나 사찰이라는 성스러운 장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오늘의 교화는 그런 한계가 반드시 절대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다양성이 주조를 이루는 현대사회에서 종교라고 유독 옛날의 방식으로 교화와 봉사에 나설 수는 없는 것이다.

   오늘날 종교 교화의 대표적 기능은 매스 미디어가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사실을 인식한 가톨릭교회가 로마 교황청을 중심으로 매스컴 선도대책을 협의하고 회칙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 대응에 나서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신문 · 방송 · 잡지 등 매스 미디어에 대한 기능은 대체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직접적으로 교회나 교단이 미디어를 운영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나 교단이 일반 미디어들을 어떻게 대하며 교회나 교단에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가 하는 일이다. 이것은 교단의 능력과 역량에 달린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교단이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는 없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교단이 직접 운영하는 미디어의 경우는 비교적 충분히 교회나 사찰과 교단의 이익을 대변하고 이용할 수 있다.

   한국불교의 경우엔 아직 매스컴 선도에 대한 인식이 충분하지 못하고 여건도 좋지 않아서 기대만큼 기능하지는 못하고 있다. 종단이나 사찰이 소유한 방송은 아직 없으며 일간신문도 없다. 다만 조계종은 한 개의 주간신문을 발간하고 있으며 한 사찰이 한 개 월간신문을 낼 뿐이다.

   다행이랄까 불교잡지는 비교적 활발해서 미디어 활용 면에서 조금 나은 사정이다.「불광」을 비롯해서「법륜」「법시」「불교」와「여성불교」등이 매달 발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잡지는 그 크기나 체제 · 내용면에서 서로 별다른 차이가 없다.

   같은 불교잡지이니만치 그건 당연하다고 하겠으나 잡지마다 대상층을 달리하면 자연 내용면에서도 차이가 있을 법한데 잡지마다의 특성이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개중에 내용이나 편집기술상 아직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는 것도 있어서 불교신도계층의 수준을 개탄하게 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