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14)
상태바
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14)
  • 심재열
  • 승인 2008.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효대사 법문

[10] 나를 추키고 남을 헐뜯지 말라[자찬훼타계(自讚毁他戒)]

① 계문(戒文)

   앞에서 우리는 제6중계인 4부중의 허물을 들추어 말하지 말라는 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7중계는, 나를 추키지 말고 남을 헐뜯지 말라는 계이다. 두 계의 내용을 살펴보면 혼동하기 쉬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예부터 이에 대한 여러 주석가들의 해설이 있어 왔다.

   당나라 때의 유명한 선지식으로 현수(賢首)대사가 있다. 신라의 의상(義湘)대사와 함께 지엄 (智儼)화상에게 화엄학을 함께 배우고, 의상 대사는 우리나라의 화엄종의 개조(開祖)가 되고 현수대사는 중국 화엄종의 제3조가 된 당대 제일의 대선지식이었다.

   현수대사는 이 6중계와 7중계에 대해「제6중계는 단순한 과오, 실수를 뜻하지만 이 7중계는 과오를 넘어 서서 헐뜯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 계는 계의 이름이 가리키고 있듯이「자신을 칭찬하는 것과 남을 헐뜯는 것」의 두 가지 내용이 합해짐으로써 성립되는 계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원효대사는「스스로 칭찬하는 것」이나「남을 헐뜯는 것」, 그 어느 하나만 가지고는 이 계에 해당하지 않음을 밝히고 그것은 전계 곧 제6중계에 해당하거나 아니면 경구죄(輕垢罪)로 결죄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그 글은 계문을 먼저 소개한 뒤에 밝히기로 한다.

  『만일 불자가 스스로를 칭찬하고 남을 헐뜯으며, 또한 남을 시켜서 스스로를 칭찬하게하고 남을 헐뜯어서「남을 헐뜯는 인」과「헐뜯는 연」과「남을 헐뜯는 법」과「남을 헐뜯는 업」을 지으랴.

   보살이 마땅히 일체중생을 대신하여 헐뜯음과 욕됨을 받아서 나쁜 것은 자기에게 돌리고 좋은 일은 남에게 베풀 것이거늘 만약 자기의 덕만 드날리고 남의 잘한 일은 숨겨서 남으로 하여금 헐뜯음을 받게 하면 이것은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② 다섯 가지 뜻

   원효대사는 이 계문을 다섯 가지 경우로 분석하여 그 뜻을 밝혀 주고 있으며, 이 계는 일곱 대중이 다 같이 지키는 계이고 대승 소승이 한가지로 배우는 계라고 했다. 또 이 계는 헐뜯는다는 점에서는 앞의 계와 같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