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화왕산에서 출구를 찾다
상태바
봄 화왕산에서 출구를 찾다
  • 관리자
  • 승인 2008.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으로 떠나는 산사여행 - 허공의 불타, 창녕 화왕산 관룡사
▲ 허공의 불타인 용선대 석조석가여래좌상의 육계 위에 까치 부처 한 마리가 앉아 있다. 이 까치부처님도 지금 그리운 봄의 출구를 찾고 있으리라.

마음이 양명한 사람에게 봄은 오히려 출구가 없다. 보리밭 사이 길로 환하게 물결쳐오는 불의 그리움과 연모 때문이다. 출구 없는 연두의 계절, 가곡 ‘보리밭’은 그 불의 그리움과 연모의 숨결을 가장 은유적으로 표현한 수사학적 노래다.

    ‘보리밭 사이 길로 걸어가면 / 뉘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고운 노래 귓가에 들려온다 / 돌아보면 아무도 뵈지 않고 / 저녁놀 빈 하늘만 눈에 차누나’

양명한 봄의 그리움과 연모의 정을 이처럼 상징적으로 잘 묘사한 노래도 드물다. 그래서 가곡 ‘보리밭’은 선남선녀들의 마음속에서 ‘봄처녀’의 설렘을 압도하고, ‘목련꽃 그늘 아래서’의 애달픔을 뛰어넘는다. 봄이 오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남몰래 정신병원을 찾는 것도 바로 봄이 지닌 그런 멜랑콜리한 정조와 양명한 불의 이중적 속성 때문이다. 반생명의 관능을 자극하며 대책 없이 타오르는 그리움과 연모의 불길로 봄앓이를 하는 선남선녀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기도 하다.

봄 화왕산(火旺山)은 더욱 양명한 불이다. 불 ‘火’자, 왕성할 ‘旺’자, 산 이름에서부터 대책 없는 봄의 불길로 환하다. 양명한 그 산불은 곧 화왕산 억새밭으로 번져 금빛 게으른 황소의 싯누런 허벅지로 사람들의 마음을 달군다. 하지만 그 불은 뜨겁지만, 천박하지 않다.

【 약사전 석조약사여래 앞에서 허영과 허세의 옷을 벗다 】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