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마음과 신체] 학력편중사회의 파문
상태바
[현대인의 마음과 신체] 학력편중사회의 파문
  • 마장겸일(馬場謙一)
  • 승인 2008.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마음과 신체

[1] 가족 식탁의 가치

  학력   편중 사회가 어린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주는  불행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어린이들 사이에 심신에 무거운 피로를 주기도 하고 그때 따라 노이로제 현상이 늘어가고 있는  것은 참 위혐스러운 일이다. 이 점에 있어서 불행한 것은 어린이 들만이 아니다.  어린이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그 자체가 허물어질 정도가 되기도 하고 어린이의 시험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부모의 정신 상태를 완전히 뒤바뀌어 놓기도 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나의 친구인 H씨는 딸을 중학교에  진학시키기 위해서 유명한  학원에 보냈다.  그 뒷바라지를 하느라 어머니는 저녁 식가 준비를  전혀 할 수 없어 남편인 H씨는 1년동안 외식을 하거나  차디찬 밥을  먹을 수밖에 없었다.   다행이 H씨는 근엄한 사람이고   딸이 진학을 솔선해서 협력해 주기 때문에 좋았지만,  이러한  생활을  참지 못하는 남편들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설사 가장이 잘  협력해 준다  하더라고 가정에서  잃어버린 단란한  저녁 식탁의 가치는  무엇으로 보상할 수 없는 것이 거기에 있다.  식사는 영양분을 충분히 취하면  그것으로 다 되는 것이 아니다. 김이 뭉게뭉게 나는 식탁을 둘러 사고 하루에 있던 일이라든가 실패라든가  희망을 제각기 이야기하는 가정의 교류라는 것은 다시 무엇으로도 바굴 수 없는 중요한 것이다.  최근 유난히 증가하고 있는 병은 신경성  식욕부진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것은 심히 마르고 식욕이 아주  없는 것이 주된 증상인데  사춘기 여자의 심신증이다.  이 병은 식생활의 이상이  그 특징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