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로 여기서 행복하기
상태바
지금 바로 여기서 행복하기
  • 관리자
  • 승인 2008.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횡무진(縱橫無盡) 상담실

여러분 반갑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마음 속 소구소원이 이루어지시고, 만병이 치유되시며, 만사 여일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새벽에 올리는 통알(通謁)은 제불보살님과 큰스님께 인사드리고 대중에게 덕담과 보시를 주고받는 절차인데, 새벽의 상서로움과 함께하니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도 인연이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지금 제가 있는 이곳 삼각산 동국대 수행관에는 서설(瑞雪)이 온통 세상을 하얗고 아름답게 덮고 있습니다. 육도 윤회를 끊어 해탈을 얻고자 처절한 참회와 발원까지도 모두 놓아 버리고, ‘이생에 성불하려면 어떻게 할까?’ 하는 일념 하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새해 아침 벽을 향해 정좌(定座)하고, 두 손으로 얼굴을 가렸다가 다시 떼었을 때 다가오는 밝음을 향해 먼저 이렇게 되뇌어 봅니다. “나는 참 행복한 사람입니다.”, “나는 참 아름답고 가치로운 사람입니다.”, “지금 자유롭게 숨 쉬고 사유할 수 있음에 너무도 감사합니다.”라고 말입니다.

이렇게 감사와 행복함으로 인해 제 마음은 고요해집니다. 감사가 나의 온 몸에 훈습되고, 긍정적 에너지와 행복감이 보름달처럼 가득하도록 말입니다. 그리하여 감사와 행복의 기운이 나부터 넘쳐, 나와 내 이웃으로 퍼지고, 더 나아가 나라와 세계 인류, 그리고 온 우주 법계까지 퍼져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을 들러 세상을 향해 정진하는 발걸음에 즐거움과 맑고 행복한 힘이 실려 있음을 느낍니다.

저 자신도 한동안, 어린아이처럼 감사거리 3,000가지씩 써보는 연습을 즐겨하였습니다. 나중에는 이 구석도 감사하고, 저 구석도 감사하고, 얼마나 감사한지 눈물이 펑펑 쏟아지고, 뼛속 깊이 감사함으로 충만해지고, 콧구멍이 두 개라서도 감사하게 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